원전 수질관리용 이온교환수지 공급자로 선정…3년간 70만리터 공급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삼양그룹 식품·화학 계열사 삼양사는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전 수질관리용 이온교환수지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삼양사는 이번 계약으로 국내 모든 원자력 발전소에 이온교환수지 4종, 약 70만 리터를 향후 3년간 공급한다. 이온교환수지는 물 속의 이온을 비롯한 미세 불순물 제거에 쓰이는 0.3~1mm 내외의 작은 알갱이 형태 합성 수지다.

원전 수질관리용 이온교환 수지는 원전 내 수처리 설비의 핵심 소재로, 원전은 대규모 수처리 설비를 운영해 특수한 조건을 갖춘 물을 만들어 증기 생산·설비 냉각·연료 및 폐기물 보관에 사용한다.

그간 이 설비에 들어가는 원전 수질관리용 이온교환수지는 전량 해외 수입에 의존했지만, 이번 계약 체결로 국산화가 이뤄졌다.

   
▲ 삼양사가 개발·생산하는 이온교환수지/사진=삼양홀딩스


삼양사는 한수원이 설비 건설·기자재 공급 등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이온교환수지도 함께 공급하는 등 글로벌 원전 시장 동반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전략으로, 한수원과 국내 원전 기자재 공급사가 공동으로 출자해 설립란 원전 수출 전담 법인 코리아누클리어파트너스(KNP)와 합의서를 체결하고 수출을 협의 중이다. 

삼양사 이온수지사업 관계자는 "기술적 우수성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갖춰 원자력 발전소용 이온교환수지 국산화에 성공했다"면서 "원전 공급을 계기로 국내 발전소 시장의 점유율 확대와 함께 한국 시장의 20배 이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양사는 1976년 이온교환수지의 국산화에 성공한 이래 국내 이온교환수지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삼양화인테크놀로지를 설립해 차세대 이온교환수지로 영역을 넓혔다.

차세대 이온교환수지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 과정에서 세정용으로 쓰일 만큼 극도로 순수한 물인 '초순수' 생산에 쓰인다. 국내에서 차세대 이온교환수지 생산이 가능한 기업은 삼양화인테크놀로지가 유일하며, 연산 2만톤 규모의 삼양화인테크놀로지 군산공장은 아시아 최대 규모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