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간 4시간씩 단축근무…협력사는 '곡소리'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공장 가동 중단되는 제조업 사업장이 늘어나며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이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은 또 다시 부분파업을 결정하며 집단이기주의의 극단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업계를 중심으로 '노조 이기주의'란 지적도 나오고 있고 협력사에서는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이 밖에도 기아차 노조는 또 노보에 사측 고위 관계자의 개인 휴대폰 번호를 노출하며 '문자메시지 항의'를 유도해 법적 책임 공방도 오갈 우려도 나오고 있다.

1일 관련업계와 기아차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달 30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이날과 2일, 4일까지 주간조 4시간과 야간조 4시간 등 하루 8시간의 부분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시행한 부분 파업을 잇는 두번째 쟁의행위다.

앞서 단행한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기아차는 약 1만6000대 규모 생산 손실이 발생했다. 파업이 없던 지난달 30일에는 광주공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며 1000대 가량의 손실도 추가됐다.

노조의 이번 부분파업으로 인한 생산 손실도 1만6000대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진통으로 3만2000대 수준의 생산 손실이 빚어지는 셈이다. 매출 손실로는 8000억원 규모다.

노조는 지난 8월 사측과 임금단체협상을 위한 상견례를 통해 △기본급 월 12만원 인상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현재 60세에서 65세로 정년연장 △전기차·수소차 핵심 부품 기아차 공장 생산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달 30일 쟁대위 소식에서 "사측은 2020년 임단협 교섭을 시작부터 일관되게 '해볼테면 해보라' 식의 파업을 유도하며 교섭에 나왔다"고 주장했다. 

사측은 코로나19 등을 이유로 지난달 16일 현대차와 동일한 수준인 기본급 동결과 △성과격려금 100%+120만원 △재래상품권 20만원 △우리사주(무파업시) 등을 제시했다. 파업 시 원칙대로 대응하겠다는 게 사측의 입장이지만 노조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사측은 광주공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는데도 노조가 추가 파업 등을 검토하자, 노조에 세운 '원칙론'을 더욱 굳게 고수하겠다는 기조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무노동=무임금'은 물론 근로자 코로나19 확진에 생산 라인이 중단됐는데도 불구하고 노조의 이익만을 추구하려는 행태에 물러서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광주공장은 지난달 29일 사업장 내 확진자가 4명 발생돼 1공장을 비롯해 2공장, 하남 버스특수공장 등을 오전에 멈췄다가, 추가 확진자가 없어 오후부터 재가동에 들어갔다.

광주공장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인 만큼, 사측으로서도 상당한 부담을 안게 됐다. 지난달 25일부터 사흘간 이뤄진 기아차 부분 파업으로 인해 약 1만대에 달하는 생산 차질이 빚어졌는데, 노조의 파업 연장에 추가 생산 차질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도 파업을 연장한 기아차 노조에 따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고 기아차 노조의 지속되는 부분파업에 협력사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에도 기아차의 생산계획에 맞춰 생산설비와 인력을 투입했는데, 파업으로 인해 생산 차질이 커지면서 손실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중견·중소기업인 2·3차 협력업체들은 손실을 감당할 체력이 부족하다는 점도 문제다.

광주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2일 성명서를 통해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250여개의 협력사를 벼랑 끝으로 내몰뿐 아니라 지역민 생계도 크게 위협받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기아차 노조는 자사 최준영 대표이사 등 임원들의 휴대폰 번호를 공개하며 항의전화 및 투쟁 문자를 보내자며 독려하고 있다. 노조는 항의문자를 예를 들어 사측 고위 관계자에게 연락할 것을 주도하고 있다. 이는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의 소지가 있는 만큼, 사측의 법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부분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에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한 생산차질이 이어진 가운데 또 파업을 결정한 기아차 노조의 집단 이기주의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을 인지하고 공생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