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간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하는 ‘브릿지융합연구개발사업’ 추진
   
▲ 2021년도 과기정통부 융합기술개발사업 내용 이미지/사진=과기정통부 제공

[미디어펜=오은진 기자]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년도 과기정통부 융합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총 355억원을 투입한 이 사업은 기존 연구성과 간 융합 연구개발(R&D)·과학난제 도전 융합R&D·인간증강 융합기술 개발 등을 골자로 한다.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창출된 연구성 확대를 위해 기존 성과 기반의 연구를 지원하는 '브릿지 융합 R&D 사업'이 새롭게 추진되며 연구자는 기존 융합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자체 연구팀인 '브릿지 융합 연구단'을 구성한다.

과학난제 도전 융합R&D 사업에는 2021년 75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올해 2개 과제 선정에 이어 내년에는 3개 신규과제를 선정한다.

인간증강 융합기술 개발 사업은 47억원을 투자해 인간 삶의 질 향상 및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휴먼플러스융합연구개발 챌린지사업'을 진행하며 인간증강형 융합연구그룹 육성에 힘쓴다.

미래선도기술개발사업은 2021년에 28.5억원을 투자해 융합신시장창출 및 과학기술을 통한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기술·제품·서비스 개발 및 사용화에 집중한다.

김봉수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융합기술개발사업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선도적 융합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면서 기존 기술의 한계를 돌파하고 새로운 가치로 재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오은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