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상황에 따른 백신 정책 결정 시급한 상황"
[미디어펜=김견희 기자]"다른 나라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황을 지켜보면서 미루기만 하는 것은 직무유기다. "

한국건강학회는 22일 성명서를 통해 "유럽의약품청(EMA)나 세계보건기구(WHO)의 승인 후 (접종을) 시행하겠다는 등 더 이상의 시간 요구는 위기의식이 결여됐거나 직무유기이자 무능"이라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학회는 "지금은 위기 상황에 맞는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다"며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기업 백신 중 구매 가능한 백신이 먼저 승인되면 내년 2월 1일부터 즉시 접종을 시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학회는 "대통령이 나서 다른 백신도 구매하도록 해야한다"며 "예측 가능한 목표가 있어야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한국이 백신을 긴급히 사용 승인할 수 있도록 제약사 등에 필요한 자료를 먼저 요청하고, 백신 유통망을 미리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백신 부작용과 관련해서는 "모든 약에는 효과와 부작용이 있다"며 "효과와 부작용이 수용 가능한 수준일 때 선택을 결정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기를 놓치면 희생이 너무 커진다"고 덧붙였다. 

학회는 "일부에서는 '미국·영국은 통제가 어려울 정도로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하기 때문에 비용과 백신 부작용 위험을 감수했을 것'이라 말한다"면서 "하지만  지금 그들이 그러한 선택을 한 것은 위험은 감수할만하고 이득이 훨씬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 한국은 국민 자유와 소상공인들을 희생시키고 방역, 역학조사, 의료의 담당 인력들의 피나는 노력으로 통제하고 있는데 다른 나라보다 심각하지 않다는 안일한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으면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정책을 결정하면서 준비해온 것이며 이제는 결정이 필요한 순간이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이를 위한 사회적 백신 논의 기구 설립도 제안했다. 학회는 "정부와 기업, 전문가, 시민사회가 참여한 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어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최종결정은 정부와 국민이 해야한다"며 "과거 결정에 집착하거나 잘잘못을 따지기보다는 현재 가능한 선택을 서둘러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