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 표준특허 지원, 전문인재 양성도 추진
[미디어펜=오은진 기자]정부가 6세대(6G) 이동통신 기술 확보를 위해 올해부터 5년간 1917억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심화하는 글로벌 기술경쟁 속에서 미래 이동통신 네트워크 주도권 선점과 비대면·디지털화 선제대응을 위한 6G 핵심기술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 6G R&D 사업 추진 체계/사진=과기정통부 제공

6G 핵심기술개발사업은 초성능·초대역·초공간·초정밀·초지능 등 5대 중점분야에서 9대 전략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9대 전략은 무선통신 기술, 광통신 인프라 기술, 6G 대역 주파수 개척 등을 포함한다.

과기정통부는 IP-R&D 방식을 적용해 기업에 연구개발(R&D) 자금과 표준특허 확보전략을 지원할 예정이다. IP-R&D는 R&D 초기부터 전 세계 특허를 분석해 개발 기간과 비용을 단축하고 핵심 특허 선점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6G 기초연구 강화와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 중심의 6G 연구센터도 선정해 최대 5년까지 센터를 지원, 튼튼한 연구기반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 3월부터는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6G R&D 전략위원회'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고 필요할 경우 투자대상 핵심기술을 조정한다.

기술 개발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2026년부터는 5G+ 5대 서비스(스마트 시티·스마트 공장·디지털 헬스케어·실감콘텐츠·자율주행차)에 상용화 전 단계 기술인 'Pre-6G'를 적용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오은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