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통해 신주 발행 예정…대체연료선박·자율운항 선박 개발 박차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현대중공업이 저탄소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친환경 미래사업에 향후 5년간 최대 1조원을 투자한다. 

현대중공업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연내 약 20% 규모의 신주를 발행·조달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의 지분은 현재 그룹 내 중간지주사 한국조선해양이 100% 보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투자를 통해 △수소·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선박 △미래 첨단 스마트십 및 자율운항선박 개발 △2중연료추진선의 고도화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연료전지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인수합병(M&A) 또는 지분 매입을 포함한 기술 투자 등을 함께 추진하고, 친환경 선박 건조와 시설투자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 기반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빌딩/사진=연합뉴스


이번 투자는 조선 업황의 회복세가 본격화되면서 선제적 투자를 통해 미래시장에 대비한 경쟁력을 확보하기에 적기라고 판단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인 클락슨리서치는 올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을 지난해 대비 약 21% 증가한 2380만톤(CGT·974척)으로 예상했으며, 내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3510만톤(1552척)의 선박 발주가 나올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도 지난 15일 2885를 기록하는 등 지수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9년 이후 최고치를 나타내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조선산업의 패러다임은 이미 기술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로 자리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