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삼 대변인 "민간학자 학술연구에 대한 입장 표명, 현 단계에선 자제"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규정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의 논문과 관련해, 우리 외교부는 18일 "이 자리에서 한 가지 지적하고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위안부 피해를 포함한 역사적 사실은 수많은 피해자들의 증언과 국제기구 조사 등으로 이미 보편적으로 입증된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이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갖고 있으며 어떤 조치를 취할 계획이 있는지' 묻자 이같이 답했다.

   
▲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 /사진=미디어펜
또한 최영삼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서 우리 정부는 앞으로도 사안의 본질에 관한 국제사회 내의 인식 제고 노력을 계속 기울이면서 관계당국 중심의 피해자 추모 교육과 국내외의 연구 강화 노력도 계속해서 병행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특정 분야나 특정 인물에 관한 것이 아니라 관련된 모든 분야나 부문들에 대해서 그러한 노력을 계속 기울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최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단 민간학자 개인의 학술적인 연구 결과에 대해 우리 정부가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현 단계에서는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이에 대해서 양해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이번 논란과 관련해 미국 한인단체들은 램지어 교수의 논문 철회를 요구하는 국제 청원운동에 가세한 상태다.

17일(현지시간) 미국 동북부 한인회연합회에 따르면, 연합회는 전날 글로벌 청원사이트 '체인지'(change.org)에 청원을 올려 "램지어 교수의 논문을 강력 규탄하며 논문의 즉각적인 철회와 진정성 있는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