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오세훈, 4번 달고 선거 치르면 질 것
안철수, 기호 2번은 서울 선거에서 7번 연패
[미디어펜=조성완 기자]4·7 서울시장 보궐선거 야권 단일후보의 ‘출마 기호’를 두고 나경원·오세훈 국민의힘 예비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정면으로 맞섰다. 

국민의힘 후보들은 국민의당 정당기호인 ‘4번’을 달고 선거를 치르면 질 것이라고 주장한 반면 안 후보는 국민의힘 기호 ‘2번’은 이미 서울에서 열린 선거에서 7번이나 쳤다고 받아쳤다.

오 후보는 3일 ‘CBS라디오’에서 ‘기호 4번을 달면 선거에서 패한다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주장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그럴 확률이 높다”고 답했다. 이어 “유권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지금 당세가 확실히 차이가 나지 않나”라면서 “기호 2번을 달고 출마하는 게 아마 득표에는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다만 “저는 하여튼 단일화가 되면 아주 적극적으로 도울 생각”이라고 말했다. 경선에서 패배하더라도 최종 후보를 위해 선거운동을 하겠다는 의미다.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예비후보(왼쪽)와 오세훈 예비후보./사진=연합뉴스

같은 방송에 이어 출연한 나 후보도 보궐선거 투표율이 낮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모든 당원, 또 우리 당을 좋아하는 분들이 다 투표장에 열렬히 나가려면, 2번을 달지 않은 안 후보는 제약이 있지 않겠느냐“라고 주장했다.

‘안 후보로 단일화가 되는 경우 선거운동을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그거는 해 드려야 되겠죠“라고 답했다.

반면 안 후보는 기호 2번을 달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안 후보는 ‘BBS라디오’에 출연해 “1번과 2번의 대결이 된다면, 지금까지 서울에서 7연패를 했다”면서 “계속 진 방법보다는 이기는 방법을 찾자고, 실무선에서 협의하면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많은 분이 이길 수 있는 후보가 누군지에만 관심이 있다”면서 “기호가 몇 번이어야 한다는 요구를 하는 분은 만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안 후보는 CBS라디오에 출연해서는 “제가 단일후보가 되면 (김 위원장이) 누구보다 열심히 선거를 도와주실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위원장은 제1야당의 책임을 맡으신 분이니까 제1야당의 입장에서 말씀하시는 것이 그 분이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사진=안철수 대표 페이스북 캡처

그는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박원순 무소속 후보를 민주당이 지원해 선거에서 승리한 점을 언급하면서 “(타당 후보 지원이) 법적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다. 기호 3번인 정의당이 이번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 그래서 2번이 되든 4번이 되든 야권 단일후보는 2번째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이 안 후보에게 ‘기호 2번’을 요구한 것을 두고 당 안팎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장제원 의원은 “김종인발 기호 2번 논란, 참으로 유치찬란하다”면서 “이제와서 국민의힘 후보가 아니면 선거를 돕지 못한다고 겁박하는 것은 단일화 결과에 불복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은 “자당 후보가 야권 단일화 경선에서 패배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 패배주의 발상”이라고 지적했으며, 윤상현 무소속 의원도 “역으로 나경원 또는 오세훈 후보가 단일화에 이길 경우 국민의당에 입당하라고 주장한다면 어떻겠느냐”라고 반문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