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직 사퇴 용의 묻자 "그런 말씀 드리기 어렵다" 말 아껴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청와대와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이 강행하려는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검수완박)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은 3일 재차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윤석열 총장은 이날 오후 대구고검·지검을 방문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라며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건물을 나서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왼쪽)과 박 장관 예방을 마친 뒤 법무부 건물을 나서는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특히 윤 총장은 "지금 진행 중인 소위 말하는 검수완박이라는 건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으로서 헌법정신에 위배된다"며 "정치·경제·사회 제반 분야에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 보호를 위한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정부패 대응은 적법 절차와 방어권 보장, 공판중심주의라는 원칙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며 "재판 준비 과정인 수사와 법정 재판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체되어야 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윤 총장은 이날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 추진 반대를 위해 총장직을 사퇴할 용의가 있냐'고 묻자 "지금 그런 말씀 드리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고, 정계 진출 가능성을 질문하자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윤 총장은 이날 대구지방법원장을 예방한 후 대구고검·지검 직원들과 티타임을 갖는다.

직원들과 간담회 후 만찬 일정까지 소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