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심'과 '민심'을 두고 입장 차이가 발생하면서 '혼란 양상'
당 주류를 형성한 '친문'과 생각이 엇갈리면서 노선 갈등
[미디어펜=박민규 기자]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의 참패 원인과 혁신 방향을 두고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내년에 치러질 대선과 지방선거 이전에 등 돌린 '싸늘한 민심'을 되돌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당내에서는 2030 초선 의원들과 '친문' 강성 지지층들의 '당심'과 '민심'을 두고 입장 차이가 발생하면서 혼란 양상이 가중되는 분위기다. 이를 두고 제대로 된 4·7 재보궐선거 참패 반성이 될 리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11일 민주당 20·30 세대 국회의원인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우리 당은 민주적 토론과 통렬한 반성 없이 재·보궐선거 후보를 냈다"며 "민주적 절차와 원칙을 상황 논리에 따라 훼손하는 일이 당에 더 큰 어려움이 될 수 있음을 민심의 심판을 통해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9일 입장문을 내놓은 후 당내 강성 친문(친문재인)계의 비판을 받은 것에 대해 "비난과 논란을 예상했음에도 반성문을 발표한 이유는 당내에 다양한 성찰과 비전 제시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더 건강한 민주당을 만들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당이 될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을 비롯해 당지도부 등이 총 사퇴를 발표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오영환 의원 등 민주당 20·30대 초선 그룹은 지난 9일 조국 사태와 검찰개혁에 대해 반성하는 성명을 썼다가 강성파 당원들로부터 '초선 5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당내 일부 인사들도 조국 사태와 검찰개혁 등을 재보궐선거 패인으로 돌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주장하면서 불붙은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강성 친문'으로 꼽히는 정청래 의원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서 "3월 초까지 박영선, 여론조사 1등이었다. LH 사태 이후 급격히 여론이 기울었다"며 "조국, 검찰개혁이 문제였다면 총선 때는 어떻게 승리할 수 있었을까요"라고 말했다.

3선의 김경협 의원도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패배 원인으로 '조국 사태'와 '보궐선거 후보 공천' 등의 문제를 지적한 데 대해 "패인을 좀 더 정확히 분석하고 해법을 찾는 게 여러 가지로 당의 이후의 방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민주당 내 쇄신 논의를 두고 갈등으로 번지는 모양새가 되자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중재에 나섰다. 도종환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회의에서 "당의 성과를 모두 함께 이룬 것처럼 패배의 책임 역시 모두에게 있다"며 "혁신 과정에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방식이 아닌 함께 혁신하는 방안을 찾자"고 당부했다. 

차기 민주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는 홍영표 의원도 함께 진화에 나섰다.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당내에서는 친문과 비문 등 그런 주장을 하는 분이 거의 없다"고 주장했다. 

당 안팎에서는 '민심' 회복을 위해 전면적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지만 민주당 주류를 형성한 친문과 생각이 엇갈리면서 노선 갈등이 표출될 경우 당 쇄신 방안을 둘러싼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으로 보인다. 

한 민주당 의원은 "'쇄신'의 과정에서 세력 간의 논쟁으로 비치는 것은 당이 선거 패배 이후 또 하나의 위기감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내년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 '쇄신'한다는 말보단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박민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