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신약 파이프라인 대거 공개
[미디어펜=김견희 기자]한미약품은 미국암학회(AACR)에서 항암신약 5종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 한미약품 본사 전경./사진=한미약품 제공


이번 학회에서 발표된 신약은 ▲벨바라페닙 (HM95573/GDC5573 , 2016년 제넨텍에 라이선스 아웃, 흑색종 등) ▲HM43239(FLT/SYK 이중저해제, 급성골수성백혈병) ▲HM97662(EZH1/2 이중저해제, 혈액암 및 고형암) ▲HM87277(ADOR 길항제, 면역항암) ▲HM97346(LSD1 저해제, 소세포폐암 등) 다섯 가지다.

벨바라페닙은 세포 내 신호전달을 매개하는 미토겐 활성화 단백질을 억제하는 경구용 표적 항암제다. 한미약품은 2016년 8월 로슈그룹의 제넨텍에 이 물질을 기술수출했다.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의 개발과 상업화 권리는 제넨텍이 갖고 있다.

벨바라페닙은 변이(BRAF·NRAS) 흑색종 전임상 모델에서 치료 효과를 보였고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 투여할 경우 항암 효과가 커지고 종양 항원을 인지하는 세포(CD8+T세포) 활성화가 유도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한미약품은 진행성 흑색종 및 대장암 환자 137명을 대상으로 한 벨바라페닙의 국내 임상 1상을 계획대로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제넨텍은 이달부터 NRAS 돌연변이 흑색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벨바라페닙의 여러 병용 요법 글로벌 임상 1상을 피험자 모집과 함께 시작했다.

한미약품은 이외에도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HM43239)의 전임상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 및 기존 치료제에 의한 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소개했다.

이 물질은 2018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고 2019년에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개발 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회사는 현재 미국과 한국에서 이 물질의 임상 1상을 하고 있다.

악성 림프종 같은 혈액암과 여러 고형암을 유발하는 효소(EZH2·EZH1)를 동시에 저해하는 후보물질(HM97662) 전임상 결과도 이번 학회에서 공개됐다.

이 밖에도 한미약품은 신규 개발에 착수한 항암신약 2종의 전임상 및 동물모델 실험 연구도 공개했다.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은 "한미약품은 매년 매출액의 20%대 금액을 연구개발(R&D)에 집중 투자해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AACR에서 발표된 항암 분야 혁신 파이프라인은 한미약품의 미래가치를 밝게 하고, 한미의 강력한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