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광화문 포럼 행사 뒤 기자들에 "지자체 할 수 있는 일 많았을 것"
당내 논란 '대선 경선 연기론'에는 "당 지도부가 안을 만드는 게 좋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의 대권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1일 당내 논란을 빚고 있는 ‘경선 연기론’에 대해 “당 지도부가 최선의 숙고와 검증과 논의를 통해 안을 만드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광화문 포럼’ 행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선수들은 주어진 룰에 맞춰 열심히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송영길 대표가 ‘후보들이 합의해 오면 논의해보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서는 “그건 앞뒤가 뒤바뀐 것”이라고 지적했다.

   
▲ 11일 서울 여의도 한 호텔에서 열린 정세균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임인 ‘광화문포럼’에서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 전 총리는 또 최근 경쟁상대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측근 의원들이 부동산 실정을 두고 자신과 이낙연 전 대표 책임이라고 비판한 것에 대해 “책임은 회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아마 지자체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니까 말을 조심해야 한다”라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낮은 지지율에 대해서는 “누가 먼저 출발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고 골인을 누가 먼저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 전 총리는 이날 포럼 기조강연에서 “진보와 보수를 따지고 멱살 잡는 드잡이 정치는 이제 끝내야 한다”며 “우리 시대의 진정한 정의는 한국사회의 불평등을 척결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피해 업종에 대한 손실보상법과 관련해서는 “정부의 방역행정 조치로 인해 손해를 입은 국민의 손실을 보상하는 일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이견이 또렷한 소급 적용은 차치하더라도 어려운 처지에 놓인 국민을 생각해서 곧바로 입법을 진행하는 것이 옳지 않겠냐”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