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개통 향남역까지 2.5㎞…향남제약단지까지는 차로 10여분
[미디어펜=이다빈 기자]경기 화성시 향남읍에 12년 만에 공급되는 일반 분양 단지인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단지명에 포함된 향남역은 사실상 도보 이용이 불가능한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 위치도./사진=네이버지도 캡쳐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양은 경기 화성 향남읍 상신리 601-57번지에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의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7층, 11개 동, 총 945가구 규모다. 전용면적별로는 △61㎡ 149가구 △66㎡ 159가구 △67㎡ 106가구 △76㎡ 137가구 △84㎡ 357가구 △101㎡ 37가구 등이다.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의 단지명에는 '향남역'이 직접적으로 기재됐지만 역세권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서해선 복선전철 완전 개통으로 서울과 연결되는 향남역은 향남읍 평리에 들어설 예정이며 단지로 부터 북측으로 2.5㎞ 떨어져 있다.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에서 항남역까지는 도보로 횡단보도 6개를 건너 40분 이상 이동해야 한다. 마을버스를 이용하더라도 정류장까지 거리를 감안하면 역까지 20여분이 소요된다.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역명을 단지명에 내거는 것은 역세권 입지를 강조해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마케팅 방법"이라며 "특별한 규정이 따로 없어 역과 멀리 떨어져 있어도 무분별하게 단지명으로 활용하기도 하는 만큼 청약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직주근접’ 맞는데…생활 인프라는 ‘글쎄’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의 장점은 향남제약단지와 발안산업단지까지 차로 약 10분 소요돼 직주근접 여건을 갖췄다는 것이다. 인근으로 기아자동차 생산공장,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마도 바이오밸리, K시티,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등도 위치해 있다.

단지는 화성시 향남읍에 들어선 일반분양 아파트 중에서 향남제약단지, 발안산업단지와 가장 가깝다. 특히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는 향남제약산업단지에서 직선거리로 1.7㎞에 불과하다.

다만 생활 편의 시설들이 모여 있는 행정리, 평리, 발안리 등이 멀리 떨어져 있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완공 시 입주자들이 이용하게 될 향남 홈플러스, 향남로데오거리도 향남읍 행정리에 위치한다. 향남 홈플러스까지는 직선거리 약 5㎞, 차로 10여분, 향남로데오거리까지는 직선거리 직선거리 약 3㎞, 차로 10여분 소요된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단지 주변에 생활 인프라가 갖춰질 가능성은 있으나 아직까지 향남읍 중에서도 외곽에 위치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img2]

◆입주자 중학생 자녀 통학 어려워"통학버스 세부일정 협의 예정"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의 입주자 자녀 중 유아는 화성 8권역, 초등학생은 상신초등학교, 중학생은 향남중학군, 고등학생은 화성시 기존 고등학교에 배치될 예정이다.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은 기존 향남읍 학교에 배치되지만 중학생 자녀들이 등교하게 될 학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단지 인근 중학교가 아직 준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입주자모집공고문에도 '중학생은 향남중학군 내 신설 중학교 개교 시까지 향남 지역 외 중학교로 임시배치 되며, 향후 학교설립계획 및 학생배치계획에 따라 조정 될 수 있음'이라고 명시됐다. 입주자 중학생 자녀가 임시로 등교하게 될 향남중학교까지는 단지로부터 약 5㎞ 거리에 위치해 도보로 통학하려면 1시간 이상 소요된다. 

청약을 준비 중인 직장인 A씨는 "입주자모집공고문에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임시배치교까지 통학차량을 운영할 계획으로 세부일정은 경기도화성오산교육청, 해당 중학교와 협의 예정'이라는 내용도 있지만 변동 가능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 준공 예정인 하길중학교도 단지와 1.5㎞ 가량 떨어져 있어 도보로 25분 가량 소요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 한 관계자는 "통학버스 운행은 교육청과도 협의가 끝난 사안으로 입주 후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향남역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 견본주택은 경기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533-1번지에 이달 중 개관할 예정이며 홍보관은 향남 홈플러스 맞은편인 화성시 향남읍 발안로 103-6번지에 있다.

[미디어펜=이다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