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나서
[미디어펜=김견희 기자]한미사이언스와 진원생명과학은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의 대규모 생산기반 및 글로벌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진원생명과학은 이달 5일 한미약품 평택 바이오 플랜트를 방문해 양사 협력관계 구축에 대한 1차 논의를 진행했으며 7일에는 양사 대표가 만나 이같은 협력사안에 대한 합의를 이뤘다. 이에 양사는 28일 협의사항을 약정하는 공식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사업 진행 방향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시작했다. ​

이번 계약에 따라 한미사이언스와 진원생명과학은 양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을 상호 협력으로 더욱 최적화함으써 수율과 에너지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법 등 mRNA 백신의 글로벌 대규모 생산을 위한 차세대 생산기술을 함께 연구하고, 코로나19 및 신종 감염병mRNA백신의 공동 연구 및 사업화를 포함한 포괄적인 글로벌 핵산 사업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파트너로서 기술확보 및 시장개척 등을 함께 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진원생명과학은 코로나19, 메르스, C형간염 예방 DNA백신의 임상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기존의 코로나19 mRNA백신이외에 바이러스 변이까지 예방하는 팬(pan) 코로나19 mRNA 백신 후보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진원생명과학은 자회사인 VGXI를 통해 DNA 백신과 유전자치료제 및 mRNA백신의 핵심 원료물질인 플라스미드(Plasmid) DNA와 mRNA 백신의 원액을 위탁 생산할 수 있는 cGMP급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한미약품의 평택 바이오 플랜트 제2공장은 국내 최대 규모의 미생물 배양·정제 시설과 주사제 완제품 생산을 위한 충진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mRNA 및 DNA 백신 등 유전자 백신을 대량생산 할 수 있는 공정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10개 이상의 국내 기업들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고 있는 백신 자국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양사는 상호협력을 통해 상용화 될 백신 등 여러 후보물질들의 생산지를 한국과 미국 외 유럽 등 다른 지역으로도 확장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

한미사이언스 관계자는 "이번 양사의 결정은 대표적 핵산백신인 mRNA백신의 대규모 생산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차세대 생산 공법 등에 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여 팬데믹 상황에서 심각한 공급 부족을 겪는 mRNA백신의 글로벌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는 의미 있는 협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한미정밀화학의 바이오원료 생산능력과 국내 최대규모 바이오의약품 생산시설인 한미약품 바이오플랜트의 시너지를 통해 백신원료 사업을 전개하는 의미도 크다”고 말했다. 

진원생명과학 관계자는 "양사가 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신종 감염병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mRNA백신의 주권 확보 및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연구개발 및 생산 분야에서 기반이 조성됐다"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