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R&D 및 생산기술 삼각 허브 구축·전문 교육기관 설립…밸류체인 강화 모색
[미디어펜=나광호 기자]LG가 국내에서 2030년까지 15조1000억원을 투자해 대한민국을 글로벌 배터리 기술과 인재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천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김종현 사장이 LG에너지솔루션 오창 2공장 부지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 전략 보고대회'에서 3대 핵심 과제를 포함한 국내 투자 전략을 발표했다고 8일 밝혔다.

김 사장은 "LG는 1999년 국내 최초로 리튬이온 2차전지 양산을 시작했고, 2009년 세계 최초로 현대차와 협력해 리튬이온 전지를 자동차에 적용한 이후 전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로 사업을 확대해 왔다"면서 "보유 특허수 세계 1위(2만4000여건), 전기차배터리 수주잔고 180조원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사진=LG그룹


김 사장은 ▲오창·대전·수도권 등에 국내 배터리 연구개발(R&D) 및 생산기술 삼각허브 구축 ▲LG IBT 설립을 통한 배터리 전문 인력 육성 ▲소부장 업체 협력을 통한 밸류체인 강화 등 3대 핵심 과제를 추진하고, 국내 일자리 8000여개 창출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과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생산기술 확보 및 생산라인 증설 등에 12조4000원을 투자하고, LG화학도 배터리 관련 첨단 소재 기술 개발 및 양극재 생산능력 확대에 2조7000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오창2공장을 스마트팩토리 전초기지로 육성하고, 대전 R&D 캠퍼스를 고용량 사원계 양극재·고용량 실리콘계 음극재 등 차세대 소재 및 미래형 공정 혁신을 통한 제품의 차별화를 만들어낸다는 전략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대전에 2023년말까지 연구동도 추가로 건설하고, 마곡·과천 등 수도권 연구소는 리튬황·전고체 전지 등 차세대전지 연구개발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신사업 인큐베이션·오픈이노베이션 거점으로 활용, 스타트업과의 협업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이 국내 배터리 분야에 15조원을 투자한다./사진=LG에너지솔루션


LG IBT는 글로벌 배터리 업계 최초로 설립되는 전문교육기관으로, 차세대 제품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LG IBT는 오창 2공장 내 최대 400명 수용 가능한 지하1층~지상6층, 연면적 1만9500㎡ 규모로 지어질 전망으로, 2023년 1월 준공을 목표로 오는 11월 착공할 예정이다.

국내 소부장 업체와 공동 개발 및 품질개선 활동을 비롯한 협력을 강화하고, 수출을 확대하는 등 밸류체인도 강화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협력사 교육 프로그램 '동반 성장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등 지난 10년간 국내 소부장 업체와 지속 협력해 왔으며, 이를 통해 최근 3년간 국산화 비율을 소재 43%·부품 72%·장비 87%까지 확대했다.

김 사장은 "현재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고, 전례없이 급성장하는 배터리 시장의 오늘은 미래 먹거리 주도권의 향방을 가늠하는 중요한 기로에 놓여있다"며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선도하여 K-배터리가 글로벌 No.1 위상을 지킬 수 있도록 기술개발과 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