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국회 예결위서 "잠재된 무증상 감염자까지 한꺼번에 발현"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김부겸 국무총리는 14일 정부의 방역조치 완화 시그널과 관련해 “결과적으로 국민께 고통스러운 상황을 맞게 해드린 것을 다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차 추가경정예산안 종합정책질의에서 '정부가 1차 접종만으로 효과가 높다고 홍보해 방역 긴장감을 완화했다'는 박진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2차 추경안 관련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7월부터 1차 접종이 진행되면 국민에게 마스크를 벗는다든가 (거리두기 완화) 단계를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한 게 있다”면서 “여러 가지 골목경제, 서민경제도 생각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게 결국은 잘못된 (방역) 경각심에 대한 완화, 신호, 이런 부분으로 결과적으로 그동안 잠재된 무증상 감염자까지 한꺼번에 발현하는 잘못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김 총리는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의 책임을 2030 세대에게 돌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도 "활동이 많으면 확진자가 늘어나는 건 통계가 보여주고 있다. 확진자 수가 그 순으로 나온다"라면서도 "표현이나 이런 데서 부족함이 있었다. 아직 백신 접종을 안 한 우리에게 책임을 떠넘기냐는 항의는 인정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