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 "대선판을 요란하고 시끄럽고 지저분하게 하는 여야 극렬 지지층을 말한 것 "
이낙연 "누구에게든 서로 절제하고 존중하는 그런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
[미디어펜=이희연 기자]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일 일부 강성 친문(친문재인)을 향해 '요란하고 시끄럽고 지저분하다'고 했다는 한 언론의 보도와 관련해 "왜곡 보도"라고 정면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분열 책동하는 왜곡 보도에 부화뇌동할까? 왜곡 보도 근절에 함께 나설까?'라는 대변인 입장문을 제시하며 해당 발언에 대한 해명에 나섰다.  

이 지사 측 대변인단은 "이 후보의 '요란하고 시끄럽고 지저분하게 된다'는 인터뷰 발언은 대선판을 요란하고 시끄럽고 지저분하게 하는 여야 극렬 지지층에 대한 원론적 입장"이라며 "사실과 다른 부분이 보도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 언론은 "강성 친문 묻자 '시끄럽고 지저분, 변수 안돼"란 제목으로 이 지사와의 인터뷰를 보도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이낙연 전 당대표(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좌)연합뉴스,(우)미디어펜
이 지사 측이 공개한 인터뷰 원문에서 이 지사는 "예를 들면 야당에도 태극기 부대 때문에 골치 아프지 않냐"며 "또 우리 민주당 진영 안에서도 폭력적 언행 또는 부당한 행동, 눈살 찌푸리는 행동으로 진영 전체 경쟁력을 깎아 먹는 요소들이 또 있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자가 "대선에 크게 영향을 줄 만한 것인가"라고 묻자 이 지사는 "별로 영향을 못 준다"며 "시끄럽긴 한데, 요란하고 시끄럽고 지저분하게 되기는 한데 그게 저는 판세에 크게 영향을 주진 않는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어 이 지사는 "거기에 휘둘리지 않을 만큼 우리 국민의 정치적 판단력 또는 시민의식이 높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아쉬운 것은 폭력적 행동을 자제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쟁 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는 이 지사의 발언과 관련해 "내용을 저는 잘 알지 못한다"면서도 "누구든, 누구에게든 서로 절제하고 존중하는 그런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이 지사 발언을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서로에게 상처를 남기는 것은 대통령 선거, 대한민국이 더 나은 선진국으로 나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서로 알고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며 "하고 싶은 말이 있더라도 절제하면서 하는 것이 좋겠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의 이같은 발언에 이낙연 캠프 박래용 대변인은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어설픈 변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 후보들은 모두 당원들에게 원팀을 당부하고 있는데 이재명 후보는 난데없이 친문 강성 지지층을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라며 "원팀 정신으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만들어낸 민주당 열성 지지층은 모욕감을 느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친문 지지층이든, 여야 강성 지지층이든, 그것은 주권자인 국민에 대한 태도의 문제"라며 "누구도 국민에게 ‘시끄럽다’고 야단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 후보의 정제되지 않은 발언은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것은 민주주의 국가를 이끌고 갈 리더로서 매우 위험한 태도다. 그래서 ‘한국의 트럼프’란 말까지 나오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논란이 된 해당 인터뷰 온라인 기사는 현재 제목이 수정된 상태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