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종 본격화 후 부작용 국민청원글 잇따라
사망 인과성 평가 기준 엄격하다는 지적도
[미디어펜=김견희 기자]18~49세 연령층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지난 26일부터 본격화한 가운데 접종 이후 부작용 발생에 대한 인과성 인정 및 보상 체제 등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지난 6월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제1 스포츠센터에 마련된 코로나 예방 접종 센터에서 의료진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30일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급성 골수성 백혈병 판정을 받았다'거나 '급성심근경색 진단을 받고 부작용을 겪고 있다'는 청원 글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른 백신 포비아 재확산 조짐도 보인다.

울산에 거주 중인 청원인 박 모씨는 "68세 기저질환이라고 없던 아버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심정지 및 급성심근경색으로 중환자실에 계신다"며 "정부 지침을 따라 신뢰해 접종을 했는데 결과는 참담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왜 정부가 나서서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인정해주지 않는지 알 수 없다"고 호소했다. 

이처럼 백신을 접종한 이후 심각한 부작용을 겪고 있다는 사례가 심심찮게 발생 중이지만 정부가 인과성을 인정한 사례는 지금까지 단 2건(화이자·아스트라제네카)에 불과하다. 이날 0시 기준 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 사례는 누적 522명이다. 백신 접종 후 인과성 인정 평가 기준이 너무 엄격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정부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준에 따라 인과성을 평가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매주 시도와 중앙정부의 피해조사반, 각 분야별 전문가들을 모아 사례를 심의하고 있다. 인과성을 판단할 근거가 불충분한 사례들에 대해서는 분류 기준을 별도로 만들어 진료비를 지원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정부는 이런 자료를 토대로 추후 인과성을 재평가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접종을 하지 않는 것보다 백신 접종을 통해 얻는 이득이 크다고 정부는 재차 강조한다. 백신 부작용 발생률은 18~49세의 경우 약 0.53% 정도이며 이 중에서도 98%는 두통이라든가 근육통과 같은 가벼운 증상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정부가 목표로 하는 집단면역에 이르기 위해선 폭넓은 보상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심각한 부작용은 적은 확률이지만 내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며 "이런 공포감은 접종률 확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나서서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한 사망 인과성을 평가하더라도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 적용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에 대한 국민적 불신을 해소시키고 책임감 있게 나서야 백신 접종률도 목표치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