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 3일 기자회견 통해 "검찰농단이자 국기 문란 대형 게이트"
정세균 "민주주의 기본원칙 위배" 이낙연 "없는 죄도 만들겠다는 것"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은 3일 야권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시 여권 인사들의 고발을 사주했다는 논란에 대해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 ‘열린캠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청부고발 의혹이 사실이라면 끔찍한 검찰농단이자 국기 문란 대형 게이트”라며 “윤 후보와 의혹 검사, 국회의원에 대해 국정조사와 공수처 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윤 후보는 당장 대선 후보직을 사퇴하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 비겁하게 캠프 뒤에 숨지 말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라며 “국민의힘과 김웅 의원 역시 숨기지 말고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에는 민주당 내 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처럼회’에 소속된 캠프 인사들도 참석했다. 윤 전 총장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사진=박민규 기자

정세균 전 총리도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참 기가 막힌 일이다. 정치공작이라고 봐야 될 것 같고 충격적인 대형게이트로 갈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보도대로 라면 민주주의 기본원칙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으로, 야권에서는 제보라고 하지만 나는 공작 차원이라고 본다”면서 “당시의 윤석열 검찰과 야당을 한 몸으로 봐도 무방한 것으로,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을 저지른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낙연 전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윤석열 검찰의 행태는 검찰에 대항하면 없는 죄도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가 사정기관의 격을 시정잡배와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끌어내렸다. 국회는 법사위를 소집하고 법무부와 대검찰청 감찰부는 즉각 합동 감찰에 나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