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 지원위 "유행증가 해도 체계 전환 추진해야"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정부는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13일 출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체계 전환 및 일상 회복을 현실화하기 위한 로드맵을 이달 말까지 마련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 시민들이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근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며 "이달 말을 목표로 단계적 일상회복 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일상회복 지원위원회 공동 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맡았다. 이 밖에 경제·사회문화·자치안전 및 방역의료 등 분야별 대표와 전문가 30명이 민간위원으로 활동한다.

위원들은 이날 열린 첫 회의에서 영국, 이스라엘, 독일, 포르투갈 등 각국의 방역체계 전환 사례를 공유하고 우리도 점진적으로 체계 전환을 추진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손 반장은 "위원들은 방역체계 전환 과정에서 유행이 증가할 수 있지만 일상회복을 위한 노력을 중단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위원회가 고심 중인 로드맵에는 일상회복 단계 설정과 함께 방역 수칙 해제의 우선순위, 방역·의료대응 체계, 사업장별 재택근무 방안, 백신 패스 도입 여부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로드맵 적용 시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진 않았으나 이달 말까지 로드맵이 마련된다면 11월 초 시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손 반장은 "예방접종률의 상승 속도와 방역상황을 살피면서 금주 또는 다음 주 정도에 시점을 특정할 것이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