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기자회견 통해 "수사지휘권 내려놓고 특검에 대한 입장 밝혀라"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민의힘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은 17일 '대장동 특혜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김오수 검찰총장의 과거 성남시청 고문변호사로 활동을 한 점을 언급하면서 수사지휘권을 내려놓고 특검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법사위 위원인 권선동 의원은 국회에서 김 총장을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수사 방해 몸통"이라고 비판하며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입장문을 발표했다.

권 의원은 "김 총장이 대장동을 관할하는 성남시청과 2년 간 고문변호사 계약을 맺고 지난해 12월부터 총장 지명 직전까지 자문 활동을 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다"며 "그동안 이해되지 않던 검찰의 불법 수색 정보 유출, 엉터리 압수수색, 어설픈 구속영장청구 등 봐주기 수사에 대한 의문의 베일이 벗겨지기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사진=미디어펜

그는 "그동안 검찰 수장으로서 엄중한 책무를 다한 것인지, 아니면 성남시 고문변호사로서 행태를 지속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권 의원은 또 "김 총장은 성남시 고문변호사 활동에 대해 '지역 봉사 차원'이라고 급한 해명을 내놓았지만, 성남시로부터 매월 고문료를 받은 사실과 성남시 공사대금 소송 사건을 별도로 맡아 받은 수임 착수금 1300여만원은 숨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돈 받고 한 일을 지역 봉사로 둔갑시키는 선전선동이 대장동 권력형 비리 사건을 '단군이래 최대 지적'이라고 소리치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를 떠올리게 한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의혹에 대해 떳떳하다면, 김 총장은 지금 즉시 대장동 개발비리 수사지휘권을 내려놓고 특검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검찰의 성남시청 압수수색 과정에서 시장실과 비서실이 제외된 것에 대해 "맹탕 압수수색쇼"라고 지칭한 뒤 "보이지 않는 윗선이 도대체 누구길래, 지켜야 할 '그분'이 도대체 누구길래 두 번의 압수수색마저 '대형 수사 쇼'로 만드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총장, 이정수 중앙지검장, 그리고 대장동 전담수사팀에게 강력히 경고한다"며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라는 국민 명령을 거부하고 권력과 야합하여 비리에 눈 감는 것은 김오수 검찰의 씻을 수 없는 과오이자 또 하나의 배임이고, 특검이 필요한 명확한 이유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