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국내 접종 활용 예정
[미디어펜=김견희 기자]정부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가 생산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모더나 백신 243만5000회분을 이번주 내 국내 신규 접종 물량으로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도입은 SK바이오사이언스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이후 우리 기업이 생산한 코로나19 백신을 우리 국민에게 접종하는 두 번째 사례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전경./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날 삼바의 백신 제조시설에 대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인증을 마치고 삼바가 생산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내줬다. 

앞서 삼바는 올해 5월 모더나의 메신저 리보핵산(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의 바이알 충전과 라벨링 등 완제의약품 공정을 맡는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8월에는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의 시생산을 해왔다.

이어 삼바는 본생산까지 진행하면서 초기 출하에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 국내는 물론 해외 수요에도 대비해왔다. 이 제품은 계약에 따라 내년까지 수억 도스(1회 접종분)가 미국 외 시장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류근혁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번 도입은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 참석 하에 모더나와 삼성바이오로직스 간에 위탁생산 계약이 체결된 이후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백신을 우리 국민이 접종할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협력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국내에 안정적인 백신 생산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우리나라가 전 세계 백신 공급에 기여하는 백신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모더나 백신은 4분기 신규 및 2차 접종, 고위험군 대상 추가 접종 등에 폭넓게 활용될 예정이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