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석 수석부대변인, 1일 논평 통해 "이 모든 것이 이재명의 책임"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시절을 ‘부패지옥, 청렴천국’이라 강변했지만 실상은 '측근 천국, 부패 창궐'”이라고 비판했다.

윤 전 총장 선거캠프의 최은석 수석부대변인은 1일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이 모든 것이 이 후보의 책임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최 수석부대변인은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핵심 측근이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2인자 행세’를 하며 당시 대장동 원주민들의 반발을 잠재웠다”고 말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0월25일 경기도지사 퇴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브리핑룸으로 이동하고 있다./사진=경기도청 제공

이어 “대장동 도시개발 추진위원장이 주민 참여를 통한 민관 공동개발 약속 미이행'을 항의하자 ‘주민에 손해가 없을 것이다. 내 말이 시장 뜻이다. 믿으라’고 했다고 한다”고 했다.
 
그는 “유 전 본부장이 '이재명의 2인자 행세'를 한 증거는 더 있다”면서 “대장동 주민들이 녹음한 76분 분량의 녹음 파일 2건에도 유 전 본부장은 총 6차례 '시장님'을 언급하며 대장동 개발사업 계획안을 설명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특히 “유 전 본부장은 또 업무용으로 제공받은 관용차량을 골프연습장 출입 등 사적 용도로 사용해 문제가 됐지만 징계조차 받지 않았다고 한다”며 “그가 이 후보를 등에 업고 ‘무소불위 권력’을 휘둘렀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수석부대변인은 또 “대장동 복사판으로 불리는 백현동 개발사업에선 이재명 후보가 임대주택 비율을 100%에서 10%로 줄이는 변경안을 직접 결재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후보의 이 결재는 백현동 부지 개발의 '공공성'을 무너뜨리고, 민간 개발 사업자의 분양 이익만 늘려줬다”면서 “이 업체는 현재까지 분양 이익만 3143억 원 거뒀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더구나 성남시로부터 두 차례나 반려된 용도변경이 해결되고, 이후 민간 업체의 이익 증가로 이어지는 사업 계획 변경에 이 후보의 측근이 개입하고 이 과정에서 조직폭력배까지 등장했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