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품귀' 현장에 '물류 마비' 현실화 우려, 정부 뒤늦은 대응
'민생·경제' 위협 속에 정치권은 정쟁만 몰두, 윤석열만 정부 비판
[미디어펜=조성완 기자]경유차 배출가스를 정화하는 ‘요소수’ 품귀 현상에 ‘물류 마비’ 사태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관련 업계는 물론 정부도 대책회의에 나서는 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지만 정작 정치권은 ‘먼 산 불구경’하는 모양새다. 

지난 10월 28일 한 언론사가 ‘요소수발 물류 대란 우려가 확산되자 정부가 중국과 실무협의에 나섰다’는 내용으로 단독 보도를 한 이후 1주일이 지난 3일 현재, 정치권에서는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만이 논평을 통해 정부의 대응을 지적했을 뿐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물류 배송을 위해 쓰이는 차량의 대다수가 경유를 사용하는 화물차다. 특히 현재 운행되는 경우 화물차 330만대 중 60%인 200만대 정도는 요소수를 반드시 넣어야 운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 멈춰선 화물차(자료사진)./사진=연합뉴스

요소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화물차 등 경유차와 건설용 중장비 등을 가동할 수 없어 ‘물류 마비’ 사태는 시간 문제로 보인다. 

화물업에 종사하는 이모 씨(40)는 이날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 “요소수 문제는 이쪽 업계에서 지난달 말부터 ‘부족할 수 있다’는 말이 돌았다”면서 “대형 화물차의 경우 하루에 한통씩 사용하는데, 지금도 요소수가 없어서 심각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10리터에 1만원 안팎이던 요소수 가격이 호가 기준으로 최대 10만원으로 폭등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지난 2015년부터 경유차 배기가스 규제 단계 ‘유로6’ 적용 이후 도입된 차들은 요소수가 필수이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도 요소수가 부족하면 운행을 할 수 없다. ‘울며 겨자먹기’로 폭등한 가격에 요소수를 ‘강매’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이처럼 ‘요소수 대란’이 ‘경제’와 ‘민생’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정치권은 일절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월 29일부터 현재까지 23개의 대변인 논평과 브리핑을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했지만, ‘요소수 대란’과 관련된 것은 찾아볼 수 없다. "민생 선대위가 되겠다"는 송영길 대표의 공언이 무색하게 선대위 출범식에서도 관련 발언을 일절 나오지 않았다.

이는 제1야당인 국민의힘도 마찬가지다. 같은 기간 홈페이지에 게재된 20개의 논평 중 ‘요소수 대란’ 관련 내용은 없다. 거대 정당의 논평 대부분은 이재명 대선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들에 관한 것들이다. 

   
▲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2일 천안 중앙시장을 방문했다./사진=윤석열 전 총장 측 선거캠프 제공

정치권이 ‘대선’에 매몰돼 정작 중요한 ‘민생 경제’를 놓치는 사이 윤 전 총장 측만이 유일하게 관련 논평을 내놓으면서 문재인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지적했다.

윤 전 총장 선거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이날 “요소수 대란 소식이 뉴스로 보도되고, 화물차 운전자 등 수요자의 어려움이 극에 달하자 그제서야 정부가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상황 점검에 나섰따”면서 “문제가 불거지자 마지못해 면피성으로 나선 늑장대응, 뒷북대응의 전형”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중국이 요소 등 수출 규제를 취하는 동안 문재인 정부는 손을 놓고 있었다”면서 “국내에서 요소수 가격이 급등하고, 그 여파가 심해지니 이제서야 부랴부랴 긴급상황 점검이라는 늑장 대응에 나선 것이다. 무능해도 너무 무능한 정부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요소수 문제는 화물차 운행 뿐 아니라, 수확기를 맞은 농촌의 트랙터 운행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 전반에 걸쳐 다각도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며 “만약 요소수 부족으로 화물차 등의 운행 차질이 현실화할 경우 초래될 피해는 막심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 정부와 대통령의 목표라고 말했다”면서 “내 삶이 나빠지는 나라를 더 이상 경험하지 않도록, 국민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기 위한 대통령과 정부의 의지는 1도 찾아볼 수 없으니 정권교체가 답인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