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 참석해 "당 대표 역할에 대해 잘 알 것"
"박 전 대통령, 정서적으로는 대단히 미안한 마음...조속한 건강회복 바랄 뿐"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8일 이준석 대표와 관련해 “대단한 능력을 가진 분이고 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양천구 목동방송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이 대표와의 갈등이 심상치 않은데 이 대표가 선대위직 뿐만 아니라 당 대표직에서도 물러나야 한다고 보느냐'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향후 (이 대표) 본인의 정치적 입지 내지 성취와 직결되는 문제"라며 "본인의 책임, 당대표로서의 역할, 이런 것에 대해 잘 아실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지난12월8일 서울 서초구 재경광주전남향우회 초청 ‘윤석열 대선후보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윤 후보는 자신의 ‘평론가’ 발언이 이 대표를 겨냥한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어떤 특정인을 거명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우리 당에 많은 정치인들이 언론에 나가신다"며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으니까 우리가 비공개로 서로 쓴소리 하면서 건의해야 할 얘기와 공개적으로 할 얘기를 명확하게 가려줬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대표가 말하는 윤핵관을 정리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누군지 지적해주고 합당한 지적이면 정리하겠다고 했는데 (이 대표가) 윤핵관을 한 분 지목했는데, 그 분은 이미 제 곁을 떠난지 한참 된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머지를 지목 안한다는 건 어느 누구의 문제점에 대해 공개적으로 거론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윤핵관은 없다"면서 "만약에 핵관이라고 한다면, 우리가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 선대위 모든 사람이 핵관이 돼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김건희 씨의 등판계획에 대해서는 "많은 부부들이 어떤 관계인지 모르나 저와 아내는 서로 뭘 강요하고 권하지를 않는다"며 "본인이 판단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건희 씨의 대국민 사과가 충분했다고 판단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사과라는 건 진정성과 마음의 문제이기 때문에 사과하는 입장에서 충분하다고 말하는 것 자체가 진정성이 없는 거라 생각한다"라며 "저나 아내 입장에서 충분했다 말하기 어렵다. 다만 진정한 마음에서 한 것"이라고 답했다.

"박 전 대통령, 정서적으로는 대단히 미안한 마음...조속한 건강회복 바랄 뿐"

이와 함께 윤 후보는 특별사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아무리 공직자로서 직분에 의한 일이었다 하더라도, 정서적으로는 대단히 미안한 마음을 인간적으로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 분의 건강 회복이 우선인 상황에서 제가 그 분을 뵙겠다고 찾아가겠다는 것이 박 전 대통령 건강 회복에 바람직하겠느냐"며 "지금은 박 전 대통령의 조속한 건강회복을 바랄 뿐이다"라고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선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라고 하는 것이 국민통합에는 대단히 부정적이다"며 "그러나 법치라는 것과 늘 충돌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는 사법적 판단과 국민통합이라고 하는 정치적 결단에 대해 차원을 달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저는 이 전 대통령도 박 전 대통령보다 더 고령이시고, 건강상태도 좋지 않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여론조사만 가지고 판단할 게 아니라, 사면권을 대통령에게 헌법이 부여했을 때에는 미래 국민통합을 위해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중범죄 관련된 후보...국가의 비저 놓고 수도 없이 토론할 입장 돼냐"

아울러 윤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법정 토론횟수보다 더 많은 토론을 제안하는 것에 대해 "중범죄와 관련된 후보가 물타기 하려는 정치공세적 토론 제의는 야당후보로서 좀 취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과거에도 몇 차례 토론을 했던 거 같고 거기에는 국민들이 판단하는데 참고가 돼야하니 그런 토론에는 당연히 응해야한다"면서도 "그런데 (대장동과 연루된) 민주당 후보가 야당후보와 국가의 비전을 놓고 수도 없이 토론할 입장이 돼 있느냐"고 반문했다.

윤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100조원 피해보상금을 당장 논의하자고 한다'는 질문에 "문재인 정부는 데이터기반도 없이 그냥 돈을 백만원을 나눠준다는 식이고, 피해보상금을 선거용으로만 써먹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얼마든지 지금 응할 용의가 있지만 (이 후보가) 정책을 빙자해 물타기 할 게 아니라 현실적으로 180석 정당의 대선후보로 행정부에 말해 추경이든 뭐든 방안으로 올려두고 분배방식을 말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희는 이미 8월에 그 이야기를 했다. 일단 50조원정도로 지출구조 조정을 통해서 조성해서 이걸 지수화, 등급화한 뒤 분배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서 피해정도에 상응하게 분배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