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상용화 목표"
[미디어펜=김견희 기자]SK바이오사이언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GBP510'의 임상 3상 시험 대상자 모집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임상 3상 참여자는 만 18세 이상 성인 4037명으로 국내 570명과 유럽,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지역 등지의 해외 5개국 3467명이다.

국내 임상은 고대구로병원 등 총 16개 기관이, 해외 임상은 비영리 국제기구인 국제백신연구소(IVI)가 수행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8월 국내에서 임상 3상 시험 첫 투여를 한 후 국내 대상자에 대한 투약은 2차까지 마쳤다.

회사는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 및 국제백신연구소와 함께 임상 대상자의 검체에서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 역가를 측정하고 있다. 양 기관은 해외 임상의 검체도 순차적으로 수령해 분석하는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빠르게 투약을 완료해 유효성과 안전성 데이터를 확보하고 올해 상반기 중으로 GBP510의 국내 신속 허가를 획득하겠다는 목표다. 아울러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적격성평가(PQ) 인증, 해외 국가별 긴급사용승인 허가 획득에도 나설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GBP510을 부스터샷(추가접종)으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을 수행하고 있다. 소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임상도 준비 중이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