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AI·투자파트너링 분야 집중
[미디어펜=김견희 기자]SK케미칼은 '오픈 이노베이션팀'을 신설했다고 19일 밝혔다. 테스크포스(TF) 형태로 운영하던 '오픈 R&D TF'를 정규 조직으로 개편한 것이다.

오픈 이노베이션팀은 SK케미칼의 연구개발을 관장하는 연구개발센터 산하에 정규 조직으로 편성되며 △신약개발 △인공지능(AI) △투자·파트너링 등 3가지 파트에서 전담 인력이 상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 SK케미컬 연구원과 스탠다임 연구원이 공동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사진=SK케미컬 제공

신약개발 파트에서는 공동연구 및 자체 파이프라인 발굴과 개발을, AI 파트에서는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을 각각 추진하고, 투자·파트너링 부문에서는 초기 단계 파이프라인 도입과 벤처 투자 업무를 맡는 등 각 파트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연구개발(R&D) 역량 전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SK케미칼은 현재 개발 중인 공동연구 과제에 더해, 금년 중 최소 3곳의 신규 파트너사와 새롭게 공동 연구에 착수한다는 전략이다. 또 공동연구에서 도출된 후보물질의 임상 진입과 라이선스 아웃도 빠르게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화에 대한 업무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SK케미칼 관계자는 "SK케미칼이 신약 개발 분야에서 쌓은 오랜 노하우를 활용해 높은 잠재력을 지닌 바이오 벤처 기업의 기술력이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인큐베이터로서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케미칼은 2019년 오픈 R&D TF를 발족하면서 협업 중심의 신약 개발 R&D를 꾸준히 해왔다. AI 신약 개발사 스탠다임과는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해 특허를 출원했고, 비알콜성지방간염을 적응증으로 한 과제 2건은 올해 중 전임상 단계 약효확인과 물질특허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디어젠, 닥터노아바이오텍, 심플렉스 등 다양한 AI 신약 개발 업체와 협업을 진행 중이며, 합성신약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J2H바이오텍과도 협약을 맺고 공동연구를 추진 중이다. 바이오벤처 투자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