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합법적 파업권 얻어···5일 쟁대위서 결정
경영 환경 어려움 속…노사 강경 대치
[미디어펜=김태우 기자]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합법적인 파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 실제 파업에 들어가면 2018년 이후 4년 만의 파업이다.

자동차업계가 반도체 수급문제와 앞선 화물연대의 파업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파업으로 인한 생산차질 까지 더해질 상황에 처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신차 출시등으로 반등을 노력야 될 시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 현대자동차 공장 생산라인. /사진=현대차 제공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는 전날 현대차 노사 교섭 중지 결정을 내렸다. 현대차 노사가 임금과 단체협상 협약 조건을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고 쟁의안을 가결했다. 전체 조합원 4만6568명 가운데 4만958명이 투표했고, 이 중 약 72%인 3만3436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이로써 현대차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게 됐다. 노조는 이날 쟁의대책위원회(쟁대위)를 열어 교섭이나 파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사측은 올해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은 만큼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국내 공장 경쟁력 강화와 노사공동 협의체 구성 등을 강조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달 초 한 주간 이어진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2000대 이상의 차량 생산 차질로 3000억원(추산)의 피해액이 발생했다. 

실제 노조가 파업에 나설 경우 생산 차질로 인한 피해액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전망이다. 현재 인기 차종의 출고 지연 기간은 2년가까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생산차질이 빚어지면 출고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2000년 이후 현대차 노조는 총 16회의 파업을 벌였다. 이로 인해 연평균 6만3000대의 생산 차질과 1조6000억원의 손실이 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이같은 피해는 현대차를 넘어 협력사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산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미칠 산업계 전반에 악영향이 예고 된 것이다. 지난 2016년 기준 현대차의 파업으로 1차 협력사의 하루평균매출등을 고려할 때 약 1조4000억원의 피해를 입혔다. 

1차 협력의 대략적인 계산이 1조원을 넘는 피해금액이고 여기에 2, 3차 협력업체까지 포함하면 그 피해는 가늠하기 조차 힘들어진다. 그럼에도 업계에서는 올해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노조 집행부가 강경 성향으로 채워진 점도 이 같은 분석에 힘을 싣는다. 올해 임기를 시작한 안현호 지부장은 교섭의 조속한 타결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강조하면서 강경 노선을 고수하고 있다.

안 지부장은 현대차 사내 현장조직 '금속연대' 출신으로 1998년 현대차 정리해고 투쟁 당시 현대정공노조 위원장으로 현대차 노조와 연대 총파업을 주도한 인물이다.

더욱이 현대차 노조의 움직임은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영향도 커 올해 자동차 산업계의 임단협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현대차와 괘를 같이하는 기아부터 한국지엠의 경우
금속노조 산하에 있는 만큼 올해 임단협 시즌의 파업은 예견된 수순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앞서 지난 4일 이동석 현대차 대표이사(CSO)는 "지금은 교섭장 밖에서의 소모적인 힘 겨루기가 아닌, 보다 진정성 있는 논의와 협의를 통해 교섭 마무리에 집중할 때"라며 "조속한 교섭 재개를 통해 남은 쟁점들에 대한 합리적 해법을 찾아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자"고 요청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확실한 파업 일정이 발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여지가 남아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다만, 글로벌 경제위기로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자신들의 처우개선만을 생각하는 우를 범하지는 말아야 된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