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옆면 부착·방사효율 극대화…'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 안테나 기술 개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LG유플러스가 화학소재 전문기업 동우화인켐과 함께 TV 옆면에 부착해 홈 와이파이(WiFi) 신호를 개선하는 필름형 투명안테나를 개발했다. 

LG유플러스는 미세한 전극라인을 투명한 필름 위에 메쉬 패턴으로 그려넣고, 안테나 소자를 바둑판처럼 배열해 길이 30㎝·너비 1㎝로 설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대전 R&D센터에서 가정 환경과 동일하게 조성된 고객환경시험실에서 성능을 검증한 결과 TV 앞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했을 때와 동일한 수준의 데이터 전송 처리효율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 투명 와이파이 안테나 시제품을 TV에 부착한 모습./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와이파이 공유기 라인업을 확대하고, 세종 스마트시티에도 보급할 계획이다. 특정 대역의 주파수를 건물 내부 유리창으로 투과시키는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RIS)' 안테나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가정용 와이파이 안테나 외에도 △5세대 이동통신(5G) △롱 텀 에볼루션(LTE) △저전력광역통신(LPWA) 등 산업 사물인터넷(IoT)용 투명안테나를 도로변 금속 함체 외관에 설치, 무선통신 품질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은 "재택근무가 확산됨에 따라 가정용 통신품질에도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투명안테나가 품질개선은 물론 인테리어 향상에도 도움될 수 있을 것"이라며 "투명안테나 기술이 고객의 생활 속에서 홈 와이파이뿐만 아니라 5G·LTE 이동통신에서도 고객체감품질을 높이도록 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