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통령 외교 의미 잘 알 것...도넘는 비판 매우 우려"
"법안 홍보 야당 뒤처진다는 지적…우리가 국정 주도해야"
[미디어펜=이희연 기자]주호영 국민의힘 신임 원내대표는 20일,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에서 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조문을 거절당했다는 소문을 퍼뜨리는 것과 관련해 "금도에 넘는 근거없는 비판"이라며 "매우 우려스럽다"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 선출 이후 처음으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고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을 조문하기 위해 가 계신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이런저런 근거 없는 비판을 하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 외교 활동 중에는 여야가 정쟁을 자제하고, 특히 대통령의 순방 활동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자제하고 삼가왔다"며 "민주당도 불과 몇 달 전에 집권당이었고, 대통령의 외교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잘 알 것"이라고 지적했다.

   
▲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9월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첫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어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외교 활동을 하고 있다"라며 "(민주당은) 외교 활동 중에라도 대한민국 전체를 대표하는 대표 선수에 대한 응원과 예의를 지켜주길 부탁한다"라고 촉구했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정기국회가 시작됐다. 여당으로서 민생을 챙기고 국민의 생활을 돌보는 일을 가장 중시해야 한다"라며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간사들은 해당 부처의 중요 정책이나 현안, 예산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서 우리가 국정을 주도한다는 생각으로 현안을 이끌어주길 바란다"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25일 고위 당정대회의가 예정돼 있다"며 "거기서 다뤄질 현안도 상임위별로 있으면 미리 정리해주면 그 자리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여러 차례 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정기국회 100대 입법과제 발표 등 민생 정책이슈를 주도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당 안팎의 사정으로 효과적으로 국민에게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라며 "야당에 뒤처진다는 지적이 있다. 어떻게 국민에게 제대로 알릴지 각별히 고민해달라"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