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현 게임학회장, 게임 개발 프로세스 개선·게임법 개정안 통과·경영진 세대 교체 등 촉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후보 시절 '게임을 질병으로 보던 기존의 왜곡된 시선이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지켜지길 바란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11일 서울 강남구 토즈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게임이용장애에 대한 질병코드 도입시 게이머들은 정신병자가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누가 문화체육장관부 장관이 되냐에 따라 게임 관련 정책이 좌우되는 경향이 있다"면서 "전 정부 국무회의에서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질병코드 도입을 반대하고, 게이머를 비롯한 민관 연대에 힘입어 의료계의 압박을 이겨낸 바 있다"고 상기했다.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11일 서울 강남구 토즈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위 회장은 게임산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으로 △개발자 인사관리 방식 전환 △스타트업과 중소 개발사 등에 대한 집중 지원 △e-스포츠 아마추어 구단 육성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파했다. 

과거에는 개발자에 대한 수요가 IT·게임을 비롯한 일부 분야에 한정된 반면, 최근에는 디지털 전환의 흐름을 타고 금융과 통신 등으로 확산됐기 때문이다.

특히 "개발자들이 갈 수 있는 곳이 많아지면서 임금도 폭등했다"라며 "국내 게임 개발 프로세스도 너무 소모적으로, 소스코드 보관·활용이 미흡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배틀그라운드'와 '서머너즈 워' 정도의 게임을 빼면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다진 e-스포츠 종목을 찾아보기 어렵다"면서 "중계 플랫폼이 해외로 넘어가는 등 국내 코치진이 해외에서 선수를 육성하는 올림픽 종목들과 비슷한 현상이 게임에서도 벌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위 회장은 "지식재산권(IP) 재활용과 확률형 아이템 등 생태계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들이 많다"며 "게임업계에도 경영진 교체를 비롯한 세대 교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게임법 개정안 통과 등 국회와 정부 차원의 움직임도 촉구했다. 이는 확률형 아이템 규제 등을 담은 것으로, 국회 문체위 법안소위와 전체회의가 각각 오는 30일과 31일 열릴 예정이다.

중국 정부가 최근 국산 게임 7종에 대해 외자 판호를 허용한 것에 대해서는 "최소한 4개 작품은 중박을 터뜨려야 하는데 걱정"이라면서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판호를 받았음에도 서비스를 할 수 없는 상황인데 정부가 가만히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2021년 기준 K-콘텐츠 수출의 70%를 게임이 차지하고 있다"며 "2023년도 콘텐츠 관련 예산 총 지출 규모 8442억 원 중 70%는 아니어도 절반 정도는 게임 분야에 배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위 회장은 "2주 안으로 게임산업 진흥에 필요한 정책들이 발표되길 바란다"면서 "이것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학계·산업계·언론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정책평가 설문조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학회는 도종환 장관 시절 문재인 정부의 게임 정책을 100점 만점에 44.4로 평가한 바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P2E(Play to Earn) 및 메타버스 산업에 대한 전망과 국제게임전시회(지스타) 등에 대한 질의응답도 오갔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