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한도 설정∙유도성 보상 제공 금지 등 과소비 제한…1월 최종안 확정
[미디어펜=이동은 기자]중국 정부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강력한 규제안을 내놓으면서 국내 게임사들이 긴장하고 있다. ‘과도한 게임 이용과 과소비를 제한’하는 규제안이 최종 시행되면 중국 시장에서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게임사들이 수익 감소 등 어려움을 겪게 될 전망이다.

   
▲ 지스타2023에서 관람객이 신작 게임을 시연해보고 있다./사진=넷마블 제공

27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신문출판국(NPPA)는 지난주 온라인게임 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중국내 게임사들이 유저를 대상으로 한 과금 유도를 크게 제한하는 것이다. 

게임사는 온라인 게임을 설계할 때 일일 로그인∙최초 충전∙연속 충전 등 유도성 보상을 제공할 수 없다. 이에 따라 게임사들이 일일활성사용자수(DAU), 월간활성이용자수(MAU) 등 사용자 지표 개선을 위해 자주 사용하는 로그인 보상, 배틀패스가 금지될 전망이다.

또한 가상 아이템이 투기∙경매 형태로 고가에 거래되는 행위가 금지되며, 게임사는 충전 한도를 설정해 게임 이용자의 과도한 소비를 막아야 한다. 

이러한 고강도 규제안 발표 이후 중국 게임주인 텐센트와 넷이즈의 주가는 각각 16%, 28% 떨어졌으며, 상대적으로 중국향 매출 비중이 높은 크래프톤과 넷마블 등 국내 게임사들도 주가 하락을 기록했다.

규제가 시행된다면 중국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의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내 게임들은 배틀패스, 확률형 아이템 등의 BM을 통한 수익이 크게 감소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상대적으로 ARPU(유저 한명당 지불하는 금액)가 높은 RPG 게임들은 더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국내 게임사들에 대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신규 규제안의 주 타겟은 P2W(이기기 위해 돈을 쓰는 방식) 성향이 짙고 확률형 BM이 과한 MMORPG 및 수집형 RPG 게임이다”며 “해당 BM으로 중국에서 유의미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국내 상장 게임사가 실질적으로 없다는 점에서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의 우려가 커지면서 NPPA는 대책 발표 다음날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게임 관리 방안의 목표는 산업의 번영과 건전한 발전’이라는 성명을 발표하고 “규정을 한 단계 더 보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규제 완화의 가능성도 내비친 가운데 2024년 1월 중으로 최종안을 공개할 계획이다.

정의훈 연구원은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의 자국 게임산업에 대한 강력한 규제 여파로 성장이 꺾였던 중국 게임시장은 올해 들어 멈췄던 판호 발급을 확대하는 등 규제 완화 정책을 펼치며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그러나 또다시 게임산업 규제 움직임을 보이면서 2024년 중국 게임시장의 회복 기대감은 불투명해졌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