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2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아이유가 '러브 윈즈 올'(Love wins all)로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 뷔가 출연해 화제를 모은 아이유의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2월 1주 차 집계 기간(2024년 1월 25일 ~ 2024년 1월 31일) 동안 2,287만뷰를 기록했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역시 케이팝 평균인 1400명을 훌쩍 뛰어넘는 5만 1000명을 기록하며 뜨거운 화력을 보였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아이유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해당 일주일 동안 무려 52만 7000명 증가하였으며, 트위터 팔로워는 약 1만 1000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평균 7500명, 트위터 팔로워가 평균 323명가량 증가한 것을 보아 압도적인 인기임을 확인할 수 있다.


   
▲ 사진=스페이스오디티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아이유가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며 "지난 28일에는 무려 24만 3000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모으며 압도적인 화제성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하이브 산하 레이블 플레디스의 신인 보이그룹 투어스(TWS)의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plot twist)가 2위를 지켰다. 또 걸그룹 (여자)아이들((G)I-DLE)의 신곡 '슈퍼 레이디'(Super Lady)가 3위, 파우(POW)의 '발렌타인'(Valentine)이 5위로 진입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