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SK "정부 고심 끝 정책 결정 환영"
[미디어펜=신진주 기자]정부가 한류 확산 등 외국인 관광객 특수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에 4개의 시내면세점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이 결과로 면세점 업계의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렸다. 

   
▲ 정부가 한류 확산 등 외국인 관광객 특수에 대비하기 위해 서울에 4개의 시내면세점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면세점 자료사진. 미디어펜


지난해 사업권을 뺏긴 롯데·SK와 새로운 진출을 꾀하고 있는 현대백화점은 정부에 환영의 뜻을 밝혔고 신규 특허권을 반대하던 신규면세사업자들은 침울한 분위기를 보였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관세청은 이날 오후 3시께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서울에 시내면세점 4곳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추가 면세점 특허는 대기업 3곳, 중소·중견 기업 1곳으로 선정해 발급할 예정이다. 

관세청은 크루즈 해양관광, 동계스포츠 관광 지원을 위해 부산과 강원에도 각각 면세점 1곳씩 추가 설치를 허용한다.

지난해부터 '면세점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온 정부는 지난달 현재 5년인 면세점 특허 기간을 10년으로 연장하고 특허 기간이 끝나도 일정 심사 기준을 충족하면 자동 갱신을 허용하는 개선안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면세점 특허 추가 여부를 둘러싸고 각계의 다양한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자 이 부분 발표만 떼어내 4월 말로 미뤘다.

정부는 관광산업 활성화와 투자 및 고용 창출을 위해 시내면세점 추가 특허를 발급하기로 정했다.

앞서 서울 시내면세점 추가 여부 발표를 앞두고 지난해 새로 사업권을 따낸 한화·HDC신라면세점·두산 등 5개 사업자는 관세청 관계자에 "아직 시장에서 자리를 잡지 못한 만큼 면세점 추가 지정을 최소화해달라"는 요구를 했다.

새로운 면세사업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사업 특허권이 4곳이나 늘어났다. 

제일 반기는 곳은 면세사업권을 빼았겼던 롯데와 SK네트웍스다. 

SK네트웍스의 워커힐면세점은 특허를 상실한 이후 ▲호텔 방문 외래 관광객(년간 150만명)들의 쇼핑편의성 및 관광만족도 저하 ▲구성원 고용불안 ▲중소협력 업체 피해 방지 ▲재고 처리  ▲확장공사 중인 면세점 공간의 대체활용방안  (대규모 투자손실  발생문제) 등 관련 이슈 해결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왔으나 근본적인 해법 마련에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었다.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시내면세점 추가 특허를 발급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환영하는 바"라고 말했다. 

롯데면세점은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고심 끝에 나온 정책 결정에 환영의 뜻을 표한다"며 "치열한 글로벌 경쟁이 벌어지는 각국의 면세점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올바른 결정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