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충격 완화할 수 있는 합리적 대안 필요
신인도·이미지 하락 불가피…삼성, 쇄신 나서야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로 삼성은 물론 재계 전반에 불확실성이 가중돼 앞날이 더욱 암울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청구를 바라보는 재계는 "삼성이 흔들리면 경제가 더 위태로워질 수 있다"며 경제적 파장을 고려해 '삼성 쇼크'를 최소화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산업부 조한진 차장
이미 삼성의 타격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우선 대외신인도 하락과 브랜드가치 훼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CNN과 월스트리트저널(WSJ), AP 등 해외 주요 언론이 트검의 이 부회장 구속영장 청구 소식을 긴급 타전하면서 굴지의 정보기술(IT) 기업 이미지에 흠집이 나고 있다.

여기에 해외부패방지법(FCPA)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해외 기업의 인수합병(M&A)과 해외 사업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더 큰 문제는 최근 삼성의 사업 전체가 ‘올스톱’ 됐다는 점이다. ‘최순실 게이트’의 역풍으로 사장단인사, 조직개편 등이 무기한 연기됐다. 게다가 신사업 추진과 투자 등도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 내부에서도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올해보다는 내년, 후년이 더 문제라며 임직원들의 주름이 깊어지고 있다.

삼성에게 최악의 수는 이 부회장의 구속이다. 법원이 구속을 허가할 경우 수의(囚衣)를 입은 이 부회장의 모습이 세계 곳곳으로 전달될 것은 불 보듯 뻔 한 일이다. 이 경우 삼성은 더 큰 나락으로 빠질 수 있다. ‘부패 기업’이라는 프레임이 씌워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제계는 이 부회장의 구속만은 막자며 호소하고 있다. 재계를 대표하는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이 부회장을 구속 수사할 경우 한국경제에 미칠 파장 등이 매우 걱정스럽다”고 했다.

두 단체도 최근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인한 국민들의 민심을 잘 이해하고 있다. 자칫 비난의 화살을 맞을 수 있는 ‘공식 논평’까지 내놓은 것은 그만큼 우리 경제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의미다.

실제 ‘트럼프 리스크’ ‘중국의 성장률 둔화’ 등 우리를 감싸고 있는 경제 환경이 예사롭지 않다. 대외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생존’ 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다.

기업들은 해마다 ‘올해는 어렵다’는 말을 되풀이 한다. 그러나 올해는 정말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지표에서도 우리 경제의 심각성이 드러나고 있다. 한국은행과 경제연구소 등은 잇달아 올해 우리 성장률을 2%대로 하향조정했다. 당초 3%대를 예상했던 국제통화기금(IMF)도 한국의 성장률을 2%대로 낮췄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2일 서울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

대내외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우리 기업들은 생존전략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재용호(號)는 현재 닻을 내린 채 옴짝달싹 못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삼성의 성장동력 자체가 꺼질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까지 나온다.

재계에서는 최소한 삼성이 움직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지난해 매출 약 200조원, 영업이익은 약 30조원을 기록한 대표기업 삼성이 추락하면 우리 경제 전반이 더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 수 있다는 점에서 구속만큼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최소한 삼성의 경영이 조속히 정상화 될 수 있는 장치는 마련해 줘야 한다. 만에 하나 이 부회장의 구속하더라도 빠른 법리판단을 통해 삼성의 경영공백을 최소화 해야 한다.

삼성도 정도(正道)를 두고 빠른 길, 편안한 길을 찾지 않았나를 스스로에게 물을 필요가 있다. 최근 국민들은 ‘순실전자’ ‘송구전자’라며 삼성에 대한 조롱을 퍼붓고 있다. 국민과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결국 삼성의 몫이다. 얼마나 진정성을 담아 노력하느냐에 따라 시간이 당겨질 수도, 늦춰 질수도 있다. ‘애증(愛憎)’을 ‘애정(愛情)’으로 바꾸기 위해 삼성의 처절한 반성이 필요하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