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23일 유웅환 전 인텔 수석매니저와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양학부 교수를 경선캠프에 영입했다. 

문 전 대표는 미래 4차 산업혁명 선도와 한일 관계 문제 개선 차원에서 영입이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문 전 대표는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유 전 수석매니저를 가리켜 "첨단산업과 혁신의 상징인 실리콘밸리와 우리 대기업을 두루 거친 보기 드문 인재"라며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새로운 혁신의 기반을 만들겠다는 제 의지를 이번 영입으로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유 전 수석매니저는 2001년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인텔에서 CPU 하드웨어 플랫폼 설계 엔지니어로 10년간 일했다. 만 35세에 인텔 수석매니저를 맡았고 매켄지, 보스턴 컨설팅 등 월스트리트의 여러 투자회사의 기술자문을 해왔다.

특히 유 전 수석매니저는 2011년 한국으로 돌아와 삼성전자에서 모바일용 반도체시스템 개발에 참여했고,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최연소 상무를 역임했다. 2015년 현대자동차 연구소 이사로 적을 옮겨 자동차 전자시스템 및 미래 자동차 개발 분야에서 최근까지 일했다.

호사카 교수는 경선캠프에서 일본 문제와 동북아 외교 관계 및 한일관계에 대한 정책자문을 담당할 예정이다.

문 전 대표는 "독도 영유권, 위안부 문제 등에서 객관적이고 용기 있는 목소리를 낸 분"이라며 "총선 때에도 영입에 공을 들였는데 그때는 정치에 뜻이 없다며 고사했다. 그러나 최근 국정농단 사태를 보면서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저와 함께할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마침 어제 일본에서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해 이번 영입이 더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미국의 스타트업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겠다던 유 박사와 정치에 뜻이 없다던 호사카 교수는 촛불민심을 믿고 용기 있는 결단을 했다"고 밝혔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