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24일 개헌에 대해 "정치인들이 모여 개헌 방향 정하는 것은 오만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날 문 전 대표는 서울 여의도 CGV에서 영화 '재심'을 관람한 뒤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민주당을 뺀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대선 전 개헌을 추진하기로 한데 대해 "개헌 논의는 국민이 참여한 가운데 폭 넓게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민주당 개헌파 의원 35명이 입장문을 내 당 지도부와 대선주자들에게 개헌에 대한 분명한 입장 표명을 요구한 데 대해 "내년 지방선거 때 함께 국민투표를 하자는 로드맵을 밝히는 등 여러 차례 입장을 냈다"며 "이렇게 시기까지 밝힌 사람은 잘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그는 영화 관람 직후 무대 인사에서 "사법이 힘없는 사람들을 보호하지 못하고 오히려 고통당하게 하는 세상이 아직 지속한다는 게 큰 울림을 준다"며 "그게 우리가 청산해야 할 아주 오랜 적폐 중의 적폐"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재심 사건은 과거 증거자료가 제대로 보관돼 있다면 진실을 밝힐 수 있는데 남아있지 않다"며 "증거자료를 제대로 보관하는 제도만 갖췄어도 사법제도 피해자의 억울함을 밝힐 수 있다. 이것만큼은 확실히 약속하겠다"고 덧붙였다.

영화 재심은 살인 누명을 쓴 피해자가 무죄를 호소하며 재심을 청구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24일 "정치인들이 모여 개헌 방향 정하는 것 오만한 태도"라고 말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