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정원은 27일 김정남 피살사건을 주도한 것은 북한 국가안전보위성이 주도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은 국회에서 정보위 전체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처음에는 정찰총국에서 했다고 발표했는데 실제 말레이시아가 조사하고 우리가 분석한 결과, 보위성이 주도했다"라고 국정원이 회의에서 보고했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 측 8명 중 4명이 보위성, 실제 행동을 옮긴 두 사람이 외무성 출신"이라며 "보위성과 외무성이 직접 주도한 테러사건이라 국가주도 테러사건"이라고 전했다.

그는 "말레이시아는 김정남이라고 아직 밝히지 않고 있지만 김정남이 확실하고 국가테러"라며 "이게(이 소식이) 북한 상류층에 흘러들어가면서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김정남이 장남이라는 걸 처음 아는 사람들이 있고 형제를 암살할 수 있느냐는 데 대해 비교적 충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일반 북한 주민들은 아직 김정남의 존재를 잘 몰라 전파가 서서히 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 정보위 소속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원홍 국가보위상은 허위보고 혐의로 노동당 조직지도부의 조사를 받고 연금상태이며 이로인해 국가안전보위성 부상급 등 5명 이상을 고사총으로 총살했다"라며 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전했다.

김 의원은 "국정원은 검열이 지속되고 있어 실무진에 대한 추가 처형 가능성도 있다"라고 전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