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노동시간을 단축을 위해 특별한 조치를 시행하고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정책은 더 이상 뒤로 미루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17일 대구 성서공단 삼보모터스를 방문해 "노동시간 단축은 일하는 사람에게는 저녁과 휴일, 그리고 휴가를 보장하는 일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정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문 후보는 "주 68시간 행정해석을 폐기하고, 주 52시간 법정노동시간을 철저히 지키도록 하며, 노동시간 단축에 대해 부담을 갖게 되는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보완대책을 동시에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내년에는 최저임금 인상률 10% 이상이 되게 하고 최저임금 인상이자영업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되지 않도록 그에 대한 보상대책도 함께 마련하겠다"며 "카드수수료 인하, 납품단가와 최저인금 인상 연동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안정적인 일자리 문제의 획기적인 전환을 가져오기 위해 집권 후 즉각적으로 10조원 이상의 일자리 추경을 편성할 것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일자리가 성장이고 복지다.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은 양극화와 실업으로 내수경기침체로 역대 최악의 경제, 민생위기를 맡고 있다"며 "재정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기존 추경 편성에 대해 "2009년 금융위기 당시 17조 2000억 원, 2016년 메츠스 사태 때는 9조 7000억 원이 편성된 바 있다"며 "최악의 경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차기 대통령을 당선되면 이 위기를 반드시 해결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문 후보는 보수의 심장인 대구를 찾아 달서구 두류동에 위치한 2.28민주의거 기념탑에 헌화하는 등 보수민심 끌어 앉기로 첫 공식일정을 시작했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7일 대전 중구 은행동 으능정이 문화의거리에서 열린 집중유세에 참석,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