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당선인 대선 승리 축하…동맹 강화 등 지속 협력 기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요국은 9일 실시된 한국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당선되자 축하의 말과 함께 변화하는 정세에서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협력해 나가길 희망했다.

   
▲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이 9일 밤 서울 세종로공원에서 열린 시민들과 함께하는 개표방송에서 활짝 웃고 있다.

먼저 미국 백악관은 10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대선 승리를 축하하고, 한·미 동맹 강화 등에 양국이 지속적으로 협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날 숀 스파이서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고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인을 축하하고 평화롭고 민주적인 권력 이양을 축하하는 한국 국민들과 함께 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그러면서 "우리는 미국과 한국의 동맹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양국 간 영원한 우정과 파트너십을 심화하기 위해 대통령 당선인과 협력하길 고대한다"고 했다.

미국 의회 역시 문재인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된 데 대해 잇따라 축하 성명을 내고 양국 간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했다.

존 매케인(애리조나) 군사위원장은 상원 군사위 민주당 간사인 잭 리드(로드 아일랜드)와 함께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 "문재인 후보의 당선을 축하한다"면서 "한국이 지난 몇 달 동안 어려운 시기를 겪었지만 새 대통령의 취임을 계기로 한국이 새로운 힘과 활력으로 다시 힘껏 부상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역내 위협이 점증하는 상황에서 한미가 지속해서 협력해야 한다. 한국 국민들은 미국이 양국 간의 강력한 동맹을 확실하게 지켜 나갈 것임을 이해해야 한다"면서 "상원 군사위 위원장이나 간사로서 우리는 한미간의 안보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로이스(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도 "한국은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미국의 가장 좋은 파트너이자 친구"라면서 "한반도와 역내 안정 유지를 위해 문 당선인과 지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을 고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하원 외교위원장으로서 나는 양국이 상호 번영과 평화, 안정을 촉진하고 인권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한미 양국 간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이크 켈리(공화·펜실베이니아) 등 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단은 "문 당선인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보내며, 많은 도전과제를 직면한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앞으로 잘 해 나가길 기원한다"면서 "코리아 코커스 공동의장단으로서 우리는 한미동맹을 굳건히 방어하고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들은 또 "우리의 관계는 약 70년 전 (한국전쟁의) 전장에서 맺어졌고 지금은 아태지역 외교정책의 '린치핀'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민주주의, 자유시장, 법치 등 우리가 공유하는 공통의 가치를 통해 우리는 역내 평화와 번영을 지속해서 보장하고 북한의 침략에 단호히 맞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미국 백악관은 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5·9 대선에서 승리한 문재인 당선인과 만나, 한미 양국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대화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이 말했다.

중국은 문재인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된 데 대해 공식적인 성명을 밝히지 않았으나, 그동안 경색됐던 한·중 관계가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개선될 것이란 메시지를 던질 것으로 예상된다.

9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뤼차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한반도연구센터 연구원은 "이번 대선은 한국 정치권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을 것"이라면서 "새 대통령에게 중국과 관계는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며 중국과 대화를 재개하고 사드 문제를 재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이런 경우 한·중 관계는 큰 변화는 아닐 수 있지만 적어도 일부 개선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궈샹강 중국국제문제연구소 부소장은 "대화를 통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문재인 당선인이 중국의 사고방식과 비슷하므로 한·중 관계가 아마 좋아질 것 같고 중국 국민의 반한 정서도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아베 신조 총리와 문 당선인 간 정상회담을 모색하는 등 빠른 대응을 하는 모습이다.

일본 정부는 문 당선인의 대북정책이 종전 정권보다 유화적인 것으로 보고 북한의 핵·미사일 저지를 위한 한미일 공조에 영향이 있을지를 주목하고 있다. 더불어 한일관계 안정이 일본의 안보에도 불가결하다고 보고 아베 총리와 문 당선인과의 조기 정상회담도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문 당선인이 재검토 입장을 밝혀 온 2015년 12월 18일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새 정부에서도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재협상에 응하지 않을 계획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아베 총리는 9일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한국의 새 대통령과 조기에 전화 통화를 하고 싶다는 입장을 밝히며 "북한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한국 새 대통령과 한·일, 한·미·일 간 안보면에서 협력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새로 출범하는 정권과 다양한 분야에서 한일간 협력관계를 더욱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문재인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된 데 대해 아직 공식적인 성명을 밝히지 않았지만, 북한 문제에 좀 더 유연하고 러시아에도 관심이 많은 문재인 후보 당선으로 한반도 위기가 해소되고 한-러 관계도 활성화하길 기대하는 모습이다.

모스크바 '국제경제 및 국제관계연구소'(IMEMO)의 알렉산드르 페도롭스키 아시아태평양 지역 실장은 "문 당선인은 이전 박근혜 정권과는 달리 북한과의 교류를 반대하지 않고 폐쇄된 개성공단을 재개하는데 적극적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새 정권 출범 이후 한반도 긴장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경제연구소' 아시아 전략센터 소장 게오르기 톨로라야도 "문 당선인은 대선 운동 과정에서 북한 문제에 좀더 실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혀 왔다"며 "그의 취임으로 북핵 관련 한-러 대화가 한층 수월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남북한 관계가 개선되면 '나진-하산 물류 사업' 등 남북러 3각 협력 사업도 되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