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6차 핵실험 등 도발 강력 대응' 결의안 담겨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람한 새 대북제재안을 오는 11일 표결해 줄 것을 8일(현지시간) 공식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국과 러시아가 대북제재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커 표결이 통과할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 북한 김정은 정권의 제6차 핵실험 직후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람한 새 대북제재안을 오는 11일 표결해 줄 것을 8일(현지시간) 요청했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사진=연합뉴스


AFP통신을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이날 성명을 내고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 표결을 위한 회의를 11일 소집하겠다는 내용을 오늘 저녁 안보리에 통지했다"고 밝혔다.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숱한 경고에도 북한이 지난 3일 제6차 핵실험을 감행하자 안보리는 4일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이날 회의에서 "그 어느때보다 강력한 대북제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이틀 뒤 새로운 대북제재 초안을 작성해 나머지 안보리 14개 이사국을 상대로 회람 절차에 들어갔다. 이번 결의안 초안에는 공해상의 북한선박 검색 및 원유금수 조치 등의 강력한 제재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 제재안 초안에는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을 위해 벌어들이고 있는 외화를 차단한다는 조치도 포함됐다.

미국은 이같은 유엔 안보리 제재안 표결을 추진하며 속전속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다만 유엔 안보리 거부권을 가지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는 대북제재 결의안에 찬성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미국과 중국간 협상 과정에서 제재 수위가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안보리는 오는 19일부터 열리는 유엔 총회 고위급 토론 기간에 안보리 장관급 회의를 별도로 열고 북한 문제 대응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