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미국이 북한에 대한 전례없는 고강도 안보리 압박에 나섰다.

   
▲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8일(현지시간)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는 대북 추가 제재 결의안 표결을 위해 오는 11일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의 요청에 따라 안보리 회의는 11일 소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결의 초안의 핵심 쟁점은 대북 원유수출 금지 여부다.

미국이 중러와의 개략적 합의가 이뤄지기도 전에 표결을 위한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구한 것은 고강도 압박전략으로 풀이된다.

미국은 중러와 협상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지난 8일 결의 초안 내용을 놓고 중러와 협상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중러는 일부 협상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북한은 원유의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연 수입량이 최소 50만t 이상에서 많게는 100만t 이상에 이른다. 원유가 차단되면 북한군은 물론 북한 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최근 한러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원유 공급 중단 요청에 대해 "북한의 핵 개발을 반대하고 규탄하고 있지만 원유 중단이 북한의 병원 등 민간에 피해가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미국의 제재 결의 초안에는 원유뿐 아니라 원유 관련 응축물, 석유 정제품, 천연 가솔린 등의 공급·판매·반입도 전면 금지했다. 북한의 외화 수입원인 섬유제품 수출도 막고 있다. 북한 노동자의 해외 고용을 금지하고 기존 노동자에 대한 임금 지급을 하지 못하도록 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부부장,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김기남 노동당 부위원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등 정권 지도부 및 핵심실세 5명과 기관 7곳을 여행금지 및 자산동결 제재대상에 올렸다.

대북제재론 처음으로 유엔이 제재대상으로 지정한 북한 선박을 유엔 회원국이 공해 상에서 강제로 검색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