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첫 국감 증인 요청에 촉각
그룹 총수 등 역대 최대 규모 예상
[미디어펜=조한진 기자]재계가 다음달 12일 시작하는 새 정부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증인 요청 명단 중 기업인이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떄문이다. 특히 총수의 이름이 거론되는 주요 그룹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재계는 최근 북핵 위기 고조와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등 대내외 리스크가 확대 되면서 내년 경영 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못하고 있다. 이 가운데 주요 기업 수뇌부가 국감 증인으로 출석할 경우 이를 준비하기 위해 전력 분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 /사진=연합뉴스

20일 재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국감 증인으로 거론되는 대기업·금융권 최고경영자(CEO) 등 기업인들은 50여명에 달하고 있다.

특히 여당을 중심으로 국회는 총수들을 증인으로 내세워 불법영업, 일감몰아주기, 지분변동 등을 따진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올해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하는 기업인들은 어느 때 보다 부담이 클 전망이다. 정부가 공정거래위원회를 중심으로 ‘재벌개혁’에 드라이브를 거는 가운데 국민들의 반기업 정서도 어느 때보다 큰 상황이다.

재계 관계자는 “올해 국감은 정치권에서 경쟁적으로 대기업 총수들을 부르려는 분위기가 감지 된다”라며 “국정 기조와 사회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진 만큼 해당 기업들은 총수들의 출석부터 국감 준비까지 부담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현대자동차, SK, LG그룹의 총수에 대해 실제 증인 요청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번 국감에서 현대차그룹은 현대기아차의 불법 영업강매, 소비자 분쟁현황, 이노션의 일감 몰아주기, 오너일가 지분 변동이 이슈가될 것으로 보이며, LG그룹은 범한판토스 일감몰아주기, 오너일가 지분변동, LG유플러스의 멤버십포인트 부담 등 계열사 현안에 대한 답변 요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노션과 범한판토스는 두 그룹의 승계 과정의 한 축을 맡고 있는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일감몰아주기와 내부거래 등의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를 경우 현대차와 LG의 승계 작업이 지체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재계에서는 무차별적인 기업인의 국감 출석 요구는 지양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보여주기식 증인 소환은 기업들의 경영활동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이유다. 과거 국감에서는 총수를 증인석에 앉히고 알맹이 없는 질문을 하거나, 질문 없이 돌려보내기도 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지난해 국감에서는 150여명의 기업인이 출석을 요구 받았다. 올해는 이보다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재계의 시각이다.

재계 한 고위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경영을 하는 기업인들에게 무조건식 증인 출석 요구는 큰 짐”이라며 “앞으로는 명확한 기준을 정해 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국감의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