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10월~올해 3월, 기사 URL 9만건 USB…경공모 '김 의원 후원금 명단' 엑셀파일 발견
[미디어펜=김규태 기자]경찰이 민주당원 김동원(49·필명 드루킹)씨 일당의 지난해 대선 당시 여론 조작 혐의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연루 의혹에 대한 실체도 하나씩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암호가 걸린 이동식 저장장치(USB)를 압수수색에서 확보해 분석한 결과, 대선 7개월 전인 지난 2016년 10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기사 9만여 건에 드루킹 일당의 댓글작업이 있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고 9일 밝혔다.

9일 복수의 사정 당국 관계자와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을 인용한 문화일보 보도에 따르면, 드루킹 일당은 지난해 1월 유력한 대선 주자였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 후 관련 기사에 댓글 작업을 펼쳐 타격을 가했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 대해서도 글을 올리며 비판에 나선 바 있어 '대선 여론 조작' 의혹이 더 커질 전망이다.

경찰에 따르면, 드루킹이 운영한 인터넷 카페의 관련 대화방에 당시 경공모 회원들이 댓글 활동 결과를 드루킹에게 일부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경찰은 지난 2일 드루킹 측근인 경공모 회원 A씨(필명 '초뽀')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2016년 11월 경공모 회원 200여 명이 김경수 의원에게 후원금 2700여 만원을 모아서 냈다는 정황이 담긴 파일을 확보해 김 의원 후원의 불법성 여부 조사에 들어갔다.

파일에는 경공모 회원 200여 명의 구체적인 명단과 그들이 낸 각 액수까지 기록되어 있다고 알려진 가운데, 드루킹은 평상시 회원들에게 '김 의원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말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이 돈이 실제로 김 의원에게 전달됐는지 확인에 들어간 경찰은 후원 과정에 경공모가 직접 관여했는지와 후원금에 경공모 자금이 투입됐는지 등을 확인해 '정치자금법 위반'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경찰은 김 의원에게 돈을 냈다는 경공모 회원 200여 명 모두를 전수조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찰이 압수한 파일에 드루킹 측이 김 의원과 지속적으로 친분관계를 맺어 왔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내용도 들어있고, 댓글 작업 내용을 김 의원에게 알렸다는 정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돈 500만 원을 건네면서 인사청탁 민원 편의를 봐주기를 기대했다"는 드루킹 일당 관계자의 진술이 나왔고, 이에 대해 "청탁용인지 알았다"며 청탁을 부인해온 기존의 말을 바꾼 김경수 의원의 전 보좌관 한모씨에 대해 경찰은 뇌물죄 적용을 검토하고 나섰다.

김 의원 측은 이에 대해 "드루킹으로부터 돈을 전달받은 바가 없다"며 "전혀 사실무근이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경찰은 일단 기사 9만 건에 대한 드루킹 일당의 매크로 사용 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를 상대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해 전산자료를 확보하고, 현재 구치소에 수감된 채 접견조사를 3차례 거부한 드루킹을 강제조사하고자 체포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검찰 출신의 한 법조계 인사는 김 의원 연루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에 대해 "모금 액수와 돈을 낸 명단 내역, 김 후보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구체적인 간접 진술이 확보됐다면 김 의원에 대한 압수수색 및 계좌추적 영장 청구 요건은 충족한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이 김 의원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행보에 나설 것으로 관측했다.

또 다른 법조계 인사도 이에 대해 "댓글 조작 윤곽이 점차 드러나면서 드루킹 일당이 지난해 5월 대통령선거 당시에도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뉴스에 손 댔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인터넷접속주소(URL)를 보낸 기사 10건 중 대선 관련 기사가 8건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결국 경찰이 혐의점을 찾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경찰은 보좌관 한모씨 자택과 휴대전화, 통화내역, 김경수 의원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및 경남 김해 지역구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영장을 5건 신청했으나 검찰은 통화내역만 청구하고 나머지는 기각했다.

드루킹과의 비밀대화방이 다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 기각으로 경찰은 김 의원의 휴대전화 및 통신내역, 계좌를 확보하지 못했고 소환 조사해 진술만 청취한 상태다.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이 대선 전 여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향후 경찰이 경남도지사 지방선거에 임하고 있는 김 의원에 대한 수사를 어떻게 진행할지 주목된다.

   
▲ '드루킹(필명)' 김씨 등 민주당원 3명은 지난 1월17일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관련 기사에 달려 있는 댓글 2개를 대상으로 ID 614개를 동원,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공감' 클릭을 반복한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사진=김모씨(Sj Kim) 페이스북 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