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경찰 조사서 "인사 거절 이후 새로운 제안해 와"…김경수측 "사실 무근"
[미디어펜=김규태 기자]인사 청탁 및 돈거래와 관련해 '드루킹' 김동원(49·구속기소) 일당에게서 김경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연루 의혹을 밝히는 진술과 정황이 나와, 이를 반박하고 나선 김 전 의원측과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앞서 "드루킹 김씨가 경찰 조사에서 '오사카 총영사직 인사 청탁이 불발된 후 김 전 의원이 자신에게 전화걸어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했다'고 진술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 캠프 제윤경 대변인은 16일 성명을 내고 "사실 무근"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또한 사정당국 관계자가 "드루킹이 경찰 조사에서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캠프를 도운 대가로 김 전 의원에게 인사 청탁했다고 진술했다"고 밝힌 보도 내용에 대해서도 김경수 캠프는 "단순한 인사 추천을 침소봉대했다"며 "책임을 묻겠다"고 반박했다.

더욱이 드루킹이 경찰 조사에서 지난해 9월 김 전 의원 보좌관이었던 한모씨에게 500만원을 준 경위에 대해 "한씨가 요구해 생활비 명목으로 돈을 줬고 수차례 금품을 요구 받았다"는 진술이 알려졌고, 드루킹이 지난해 7월 경공모 회원들과의 채팅방에서 '김 전 의원이 링크를 보냈기에 작업 한번 더 들어가야 한다'고 언급한 정황이 전해져 새로운 주목을 받고 있다.

법조계는 "드루킹 일당의 불법적인 댓글 조작에 대한 대가성이 입증되지 않는다면 김 전 의원에게 혐의를 적용하기 어렵다"고 보면서, 드루킹이 댓글 순위를 조작한다는 사실을 김 전 의원이 사전에 인지했거나 이를 지시했는지 여부 또한 아직 규명되지 않은 과제로 꼽았다.

검찰 출신의 한 법조계 인사는 "드루킹 일당의 진술을 뒷받침할 스모킹건이 확보되어야 검찰과 경찰이 김 전 의원에 대한 혐의를 좁혀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다만 법조계는 드루킹 최측근인 '서유기' 박모씨(30·구속기소)가 검찰에게 "지난해 1월 댓글조작프로그램 킹크랩을 자체 구축해 5월 대선 이후까지 댓글 작업을 했다"고 진술한 점을 고려하면, 경공모 활동자금 흐름과 관계자 추가진술에 따라 김 전 의원에 대한 수사가 가속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검 출범과 맞물려 대선 전 드루킹과 김 전 의원 간의 연루 의혹까지 수사가 확대될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검찰은 서유기 박씨가 댓글조작 프로그램 '킹크랩'을 지난 3월 경찰이 압수수색한 직후 삭제한 것으로 파악해, 증거 확보가 더 어려워진 상황이다.

경찰 안팎에서는 진술과 관련 증거를 충분히 수집·정리한 후 지방선거 전 김 전 의원을 재소환하려면 이달 23일을 사실상의 데드라인으로 여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6·13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24~25일에 이뤄지고 후보들은 이후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정식 후보 신분인 김 전 의원을 이 때 소환할 경우 공직선거법상 '공무원의 선거관여 금지'에 따른 논란의 소지가 있다.

법조계는 "선거 국면에서는 혐의 유무와 상관없이 김 전 의원을 피의자든 참고인 신분이든 수사기관에 소환한다는 사실 자체가 선거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선거법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 '드루킹(필명)' 김씨 등 민주당원 3명은 지난 1월17일 '평창동계올림픽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관련 기사에 달려 있는 댓글 2개를 대상으로 ID 614개를 동원,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공감' 클릭을 반복한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사진=김모씨(Sj Kim) 페이스북 계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