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오피스…시간·공간 유연성 제공
클라우드 서비스·스마트 기기 관건
[미디어펜=이해정 기자]초지연·대용량·초고속이 특성인 5세대(5G) 상용화가 다가오면서 스마트 홈에 이어 스마트 오피스에 이목이 쏠린다.

최근 개인의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키워드로 부상하며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출 수 있게 하는 스마트 오피스·스마트워크·텔레워크 또한 언급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일하는 방식 개혁 방안으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회사 이외 장소에서의 근무도 인정하는 텔레워크 도입을 업계에 제시한 바 있다.

스마트 오피스는 시간과 공간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원격 근무 지원 이외에도 센서를 통해 정보를 얻고 자동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워크 환경 조성이 특징이다. 오피스 공간 특성상 스마트홈보다 연결되는 기기 수가 더 많아 데이터 전송 빈도, 안정성, 배터리 한계가 크기 때문에 5G의 초저지연과 초연결 특성은 필수다. 

   
▲ SK텔레콤 모델들이 자사의 스마트홈을 시연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제공


11일 업계에 따르면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MS)는 가상회의 등 스마트 오피스 관련 서비스를 내놓은 바 있다. 기존 스마트 홈을 위한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이 적용된 기기도 스마트 오피스에 구현될 수 있다. 스마트 홈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국내 이통사는 조명, 에어컨, 청소기, 냉장고 등 다양한 IoT 기기를 내놓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스마트 오피스는 근무 환경이 먼저 조성되면서 가능해진다"며 "제조사 등에서 관련 장비를 내놓은 것을 오피스에 구축하면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MS는 2016년 3월 홀로렌즈를 이용한 홀로포테이션(holoportation)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이 서비스는 가상회의 등을 지원하는 홀로렌즈를 통해 사람과 실제 만나 얘기를 나누는 것처럼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술이다. MS는 홀로렌즈의 다음 버전인 홀로렌즈2(가칭)을 올해 안으로 발표하고 내년 1분기 중 출시할 계획이다. 3년 전 발표한 홀로렌즈가 약 3000달러(한화 약 340만원)였던 것으로 이번 기기는 대폭 인하된 가격과 개선된 착용점이 특징인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은 가전제품과 생필품 등을 자동 주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SK텔레콤 홍보모델이 홀로그램 인공지능 스피커 '홀로박스(HoloBox)'를 사용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제공

스마트 워크에도 주목된다. 스마트워크 플레이스를 실현엔 데이터를 온라인 중앙 서버에 저장하고 동시다발적인 접속을 허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필수 요소로 언급되고 있다. 이같은 공유 플랫폼은 사무실이 아닌 공간에서도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국진흥연구원(KISA) 한 전문가는 "스마트 워크는 어느 시간 때나, 어느 공간에서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며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 발전하는 기술과 기기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워크 근무 환경은 국가적 차원뿐만 아니라 기업과 근로자에게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국가적으로는 에너지 소비를 감소하고, 국가 생산성 향상 등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업은 업무 효율성을 향상, 부대비용 감소, 근로자의 결근 및 이직률 저하 등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근로자는 통근 시간이 감소하고, 소득 증가 등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워크 전문 연구기관 텔레워크 리서치 네트워크에 따르면 미국 내 2500만 근로자가 스마트 워크를 실시할 경우 2억8100만 배럴의 원유 소비가 절감되며 5100만통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 생산성은 15~55%까지 증가하며 동일 비용으로 600만명의 노동력 추가 효과가 기대된다. 

다만 업무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효율성에만 초점을 맞춘 스마트 워크는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내부 업무가 많을 경우 사무 공간의 공유가 비효율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