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 포럼서 "서울 청년에 농촌 일자리 연계도 구상"
   
▲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박원순 서울시장이 "청년기본소득을 보장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20일 박 시장은 서울시청에서 열린 '2019 지방정부 청년정책 협력포럼'에서 "청년들이 경제적으로 힘든데 청년기본소득처럼 (소득을) 보장해주는 문제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년기본소득 정책은 청년에게 재산, 소득, 취업 여부와 상관없이 일정 소득을 보장해주는 정책이다. 2016년 성남시를 시작으로 올해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됐다.

서울시도 2016년 유사한 청년수당 제도를 도입했지만, 구직활동을 하는 조건으로 지급한다. 시는 기존 청년수당을 확대해 특별한 조건 없이 일부 청년에게 매월 수당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 시장은 이날 포럼에서 서울 청년에게 농촌 일자리를 연계하는 것도 생각 중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서울이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생각에 농촌과 지역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며 "서울시, 중앙정부, 해당 지방정부가 일정하게 인건비를 대고 서울 청년이 농촌에서 일을 찾아낼 수 있는 사업도 구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원순 시장은 "가난을 이어받는 시대는 용납할 수 없으나 우리 사회는 이미 신분 상승이 불가능한 시대로 전환하고 있다"며 "그래서 올바른 청년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청년 정책은 한 지방 정부가 아니라 모두가 힘을 합쳐서 함께해야 진정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며 "청년들도 직접 나서 다양한 정책을 요구하고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청년정책 지방정부 협의회'를 만들어달라는 청년 대표의 제안을 즉석에서 수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