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관련 중요 정보 일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앞으로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에서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 시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 정보포털 서비스 (예시)/사진=금융감독원


13일 금융감독원은 소비자가 자동차보험의 가입부터 사고발생과 보상처리 등 전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사이트를 일괄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정보포털 서비스를 오는 14일 개시한다고 밝혔다.

한 번 클릭으로 △금감원(파인) △국토부(자동차365) △손해보험협회(보험다모아) △보험개발원(카히스토리) 등 자동차보험 관련 홈페이지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또 대법원·금융위·금감원·보험개발원 등 관련기관이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관련 중요 정보를 일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자동차보험 약관·상품요약서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보험회사별 공시실 메뉴 링크도 제공된다. 

소비자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회사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공시실로 이동해 현재 판매 중이거나 판매중지된 상품의 약관·상품요약서를 내려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보험회사별 상담센터와 민원창구 링크를 일괄 제공해 소비자가 손쉽게 보험회사의 상담창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아니라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을 전자약관 형태로 제공해 인터넷·모바일을 통해 편리하게 확인 가능하도록 했다. 대리운전보험(단체)에 가입한 대리운전기사가 계약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보험회사별 조회화면 링크도 제공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소비자는 누구나 ‘자동차보험 종합포털’만 방문하면 자동차보험 관련 유용한 모든 정보를 원스톱(One Stop)으로 활용 가능해 편의성이 증대될 것"이라며 "보다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보험료 비교 등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