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당 10억원·3년 한도…협동로봇 사업화 자금·SI 비용도 지원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은 신한은행을 로봇분야 사업화 전담은행으로 지정하고, 우수 로봇기업을 대상으로 저금리 대출지원을 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해 3월 발표된 '로봇산업 발전방안'에 따라 2023년까지 현재 30만대 수준의 제조로봇 보급대수를 70만대로 확대하는 등 지속적인 로봇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민간중심의 자발적 로봇보급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로봇분야 사업화 전담은행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추천하는 우수로봇기업에 대하여 은행 산출금리에서 1.5%포인트를 우대할 예정이고, 총 한도는 연간 100억원 규모로 3년 간 총 300억원을 기업 운전자금으로 지원한다.  

대출한도는 기업당 최대 10억원이고, 대출기간은 1년 이내로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며다. 협동로봇을 활용해 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기업의 사업화 자금·SI비용 등에 대해서도 지원이 가능하다.

   
▲ 한화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이 나사를 조립하고 있다./사진=한화정밀기계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기업이 코로나19 관련 계약취소 또는 매출 감소 증빙 서류 등 코로나19 피해 증빙자료를 제출하는 경우 우선 지원하며, 사업화 전담은행은 경영·재무·회계·외환 관련 자문 및 로봇 창업기업 대상 IR 및 기술심화 멘토링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와 로봇산업진흥원은 이번 출시되는 금융상품의 로봇기업 지원 효과성 등을 평가하여 사업화 전담은행과 협의를 통해 지원규모 확대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대출 뿐만 아니라 향후 리스·렌탈 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개발을 지원, 민간중심의 로봇보급 확산을 촉진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된 저금리 대출상품이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로봇기업의 경영 정상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로봇기업들의 애로에 대해 지속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대출지원을 희망하는 로봇기업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홈페이지의 공고를 참고해 신청하면 된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