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명 감염·최소 1510명 잠재접촉 확인...또 다른 국면갈까?
   
▲ 경기도 용인 66번 환자가 다녀간 서울 이태원 클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감염이 잇따르자 정부가 클럽 등 유흥시설을 대상으로 한 달 동안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8일 오후 서울 이태원의 음식점과 술집 등이 밀집한 골목이 비교적 한산하다./사진 = 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지난 한달간 잠잠했던 중국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우한폐렴)이 이번 '이태원 클럽' 사건을 계기로 다시 창궐할 기세다.

8일 오후 3시를 기준으로 치료 중인 전국의 코로나 확진자 환자는 1338명이지만 이날 오후 10시까지 19명 감염·최소 1510명 잠재접촉을 확인해 사태는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당장 박원순 서울시장과 서울시 방역통제관 등 지역 관계자들은 다중집합업소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검토하겠다고 나섰고, 정부는 클럽 등 유흥시설을 대상으로 한달간 운영 자제를 권고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문제는 초발환자(슈퍼감염자)인 용인시 거주 29세 확진자가 1~2일 다수의 이태원 클럽을 방문해 밀폐된 장소에서 밀접 접촉이 발생했고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에 더해 4~5일 문제의 클럽들을 다녀갔던 방문자 중에서도 코로나 확진자(경기 양평군 거주 27세 남성·서울시 648번 확진자)가 나와 1~2일 클럽 방문자들(최소 1510명)과 별도로 4~5일 방문자도 방역당국이 추적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미 클럽을 방문했던 한 확진자의 가족(누나)까지 확진자로 판정난 2차감염도 확인됐다.

일부 겹치는 사람을 고려하더라도 조사 대상 인원은 최소 수천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더 큰 문제는 당초 클럽들이 방역당국에 제출한 업소명단 조차 클럽방문객이 사실관계를 제대로 적지 않은 경우 부정확할 뿐더러, 카드를 결제하지 않은 경우도 방문객 신원을 파악하기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신원 노출을 꺼리고 다자간 접촉 가능성이 큰 클럽 방문객들 특성상, 이번 사태로 인한 확진자에 남성간호사·군인·외국인이 포함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국적인 지역사회 집단감염이 우려된다.

   
▲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열린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방대본과 지자체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최단시간 내 이들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사진=연합뉴스

정부는 당장 이태원 클럽발 팬데믹(Pandemic·대유행)에 급한 불을 끄려는 입장이지만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방대본과 지자체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최단시간 내 이들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하길 바란다"며 "관계기관은 접촉자를 찾기 위한 정보조회 요청을 최우선으로 적극 처리해달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 총리는 이날 "유흥시설 특성상 1500여명의 이태원 클럽 방문자 중 접촉자를 밝히기 쉽지 않거나 신분을 드러내길 원하지 않는 분들이 상당수 계신 것으로 보인다"며 "피검사자 신원에 각별히 보안에 유의해 접촉자들이 숨지 않고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해 방문자 전수조사가 녹록치 않을 것임을 숨기지 않았다.

4월 30일부터 5월 5일까지 이어진 연휴기간을 보낸 후 지난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체제)로 전환한 문재인 정부가 이번 이태원 클럽 사태에 어떻게 대처할지 주목된다.

방역 성패, 지역감염을 막을 수 있을지 여부가 시험대에 올랐다. 국민 개인 각자도 마스크 착용과 방역수칙의 철저한 준수만이 자기 자신과 가족을 지키는 유일한 길인 점을 명심해야 한다.\